check 3d gpu
바로가기
왼쪽 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인천공항, 항행안전시스템 15만시간 무중단 새 역사

양광범 기자   2018년 05월 18일(금) 제1면
공유하기

구글+구글+ 카카오톡카카오톡 카스카스 라인라인 밴드밴드 URL복사URL복사

URL 복사

아래의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 개항 이래 안전사고도 0건 시설 전면 첨단화 전환 성공
‘세계 일등 안전 공항’ 선포

▲ ‘안전 하늘길’ 비상 2001년 3월 29일 개항한 인천국제공항이 17년 2개월여간 단 한 차례의 안전사고 없이 연중 24시간 무중단 항행 안전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장용준기자
‘안전 하늘길’ 비상 2001년 3월 29일 개항한 인천국제공항이 17년 2개월여간 단 한 차례의 안전사고 없이 연중 24시간 무중단 항행 안전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장용준기자
인천국제공항 항행안전시스템이 15만 시간 무중단 운영이라는 위업을 달성했다. 인천공항 항행안전시스템은 지난 9일 새벽 0시를 기점으로 2001년 3월 29일 개항 이후 단 한 차례의 안전사고 없이 연중 24시간 무중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 유럽에서 항행안전시스템 기술 문제로 무려 1만5천편의 항공기가 대량 지연돼 막대한 경제적 손실이 발생하는 등 세계 수준 공항에서도 서비스 장애가 발생한 것을 볼 때, 개항 이후 무결점 운영을 유지하는 인천공항의 기술력이 갖는 의미가 매우 크다.

이에 국토교통부와 인천국제공항공사는 17일 인천공항에서 15만시간 무중단 운영을 기념하는 축하행사를 개최했다.

■ 안전한 하늘길, 우리가 책임진다.
항행안전시설(CNS)이란 유·무선통신, 인공위성, 불빛, 색채, 전파에 의해 항공기의 항행을 돕기 위한 시설을 말한다. 크게 나누면 항공정보통신시설(조종사-관제사간 음성 및 데이터 통신수단 제공·교환), 계기착륙 및 표지시설(착륙유도 신호와 공항기준 방위각·거리정보 제공), 레이더시설(출·도착 항공기 위치·고도·속도 등 비행정보 제공), 항공등화시설(불빛을 이용해 항공기 항행 도움) 등이다. 인천공항에는 모두 44종류 1천여개의 시설이 운영 중이다.

국토부와 인천공항공사는 국제기준에 따른 무선전파 신호 정확상과 이상 여부를 지상·공중 점검용 항공기 등을 이용해 정기적인 검사를 수행하면서 무결점 운영을 이어가고 있다.

인천공항은 특히 아시아 최초로 활주로 최고 운영등급을 획득할 정도로 최상의 활주로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도 3본 활주로 이상 운영되는 공항에서 활주로 모든 방향이 최고등급으로 운영 중인 사례는 인천공항 외에는 찾아볼 수 없다.

특히 공사는 지난 1월 인천공항 2터미널 개장에 맞춰 기존 항행안전시스템을 전면 첨단시스템으로 전환하는데 성공해 안전성을 더욱 높아졌다. 이렇다보니 인천공항을 이용하는 항공기 조종사들을 대상으로 한 만족도 평가에서 인천공항은 최근 6년 연속 1위를 차지하는 등 전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공항으로 꼽히고 있다.

▲ 17일 오후 인천공항 항행 안전시스템 15만 시간 무중단 운영 기념식 행사가 열린 인천시 중구 영종도 인천공항 제1여객터미널 밀레니엄 홀에서 15만 시간(17년 2개월) 무중단, 무사고 대기록 달성을 축하하는 안전 슬로건 선포식 퍼포먼스가 열리고 있다.장용준기자
▲ 17일 오후 인천공항 항행 안전시스템 15만 시간 무중단 운영 기념식 행사가 열린 인천시 중구 영종도 인천공항 제1여객터미널 밀레니엄 홀에서 15만 시간(17년 2개월) 무중단, 무사고 대기록 달성을 축하하는 안전 슬로건 선포식 퍼포먼스가 열리고 있다.장용준기자

■ 전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인천공항으로 거듭나겠다
인천공항공사는 이날 인천공항 1터미널 밀레니엄 홀에서 항행안전시설 15만시간 무중단 운영 기념행사를 가졌다. 행사에는 국토부와 공사, 공항 상주기관, 항공사, 학계 관계자 300여명이 참석해 현장 직원들의 안전의식 실천 결의를 다졌다.

정일영 사장은 “인천공항은 2001년 개항 이후 누적운항 382만회, 누적여객 6억400만명을 기록하는 가운데 단 한차례 사고 없이 안정적 운영을 이어왔다”고 설명하며 “항행안전시스템에 대한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무중단 대기록을 이어가고,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공항으로 거듭나겠다”고 선언했다.

양광범기자

전체선택후 복사하여 주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