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ck 3d gpu
바로가기
왼쪽 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알토란' 고추다짐 레시피 만드는 법은?

장건 기자   2018년 06월 11일(월) 제0면
공유하기

구글+구글+ 카카오톡카카오톡 카스카스 라인라인 밴드밴드 URL복사URL복사

URL 복사

아래의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 '알토란'은 지난 9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매실청, 고추다짐 레시피 등을 공개했다. 방송 캡처
▲ '알토란'은 지난 9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매실청, 고추다짐 등의 레시피를 공개했다. 공식 홈페이지
'알토란'은 지난 9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매실청, 고추다짐 등의 레시피를 공개했다.

지난 10일 방송된 MBN '알토란'에서는 매실청, 매실장아찌, 고추다짐, 콩나물밥, 어묵조림의 요리비법을 소개했다.

고추다짐의 재료로는 청양고추 30개, 풋고추 20개, 중멸치 한 줌, 식용유 4~5 큰 술, 물 4 큰 술, 멸치액젓 10 큰 술, 매실청 3 큰 술, 홍고추 5개, 참기름 4 큰 술, 깨소금 4 큰 술이다.

먼저 고추의 꼭지를 딴 다음 반으로 가른 뒤 송송 썬다. 볶은 중멸치의 머리와 내장을 제거한 후 반으로 갈라 준비한다. 센 불로 달군 팬에 식용유 4~5 큰 술을 넣는다. 고추를 팬에 넣고 2~3분간 볶는다. 이후 물 4 큰 술, 멸치액젓을 10 큰 술, 매실청을 3 큰 술 넣고 2~3분 간 조린다. 국물이 자박해지면 손질한 볶은 중멸치 한 줌, 홍고추 5개를 넣는다. 불을 끈 후 참기름 4 큰 술, 깨소금 4 큰 술을 넣으면 깊고 진한 맛의 고추다짐이 완성된다.

한편, 이날 방송에서는 매실 최고 전문가 홍쌍리 명인은 매실과 설탕 고르는 법부터 매실청을 제대로 담가 보관하는 비법을 공개했다. 또 제철을 맞은 생매실로 아삭함을 최대로 살린 매실장아찌 레시피를 보였다.

장건 기자

전체선택후 복사하여 주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