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도시공사는 그동안 ‘시민이 꿈꾸고 공사가 만드는 광명’을 기치로 광명문화복합단지 개발사업 등 광명시 미래를 주도할 굵직한 개발사업을 추진해 왔다.
현재 ‘시민이 행복하고 안전한 광명’ 실현을 목표로 광명도시공사를 이끌고 있는 서일동 사장의 사업 추진 현황과 성과를 들여다봤다.
먼저 광명동굴 인근 56만㎡에 걸쳐 진행되는 광명문화복합단지 도시개발사업은 지난해 1월 ‘사업협약서 변경’ 지정권자 승인을 시작으로 중앙토지수용위원회 심의 통과, 도시개발구역 지정 및 개발계획 수립 고시를 완료하는 등 사업 추진에 중요한 진전을 이루며 순항하고 있다. 2027년 상반기 착공을 목표로 하는 이 사업은 광명역세권지구, 광명·시흥테크노밸리와 연계되는 광명지역 경제 발전의 견인차로서 랜드마크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와 함께 공사는 수도권 유일의 동굴관광지인 광명동굴의 야간관광 활성화를 위해 ‘광명동굴 빛 축제’와 공모사업을 통한 ‘소망의 빛’ 전시 등 겨울철 비수기에 지역 시민을 위한 신규 축제를 개최하고 광명동굴 일원 ‘경관조명 설치사업’을 완료했다.
아울러 2023년까지 광명동굴 라스코 전시관에서 운영했던 광명동굴 보물탐험전에 이어 2024년 7월부터 ‘광명동굴 공룡탐험전’을 새롭게 시작했다.
또 관내 소상공인들을 대상으로 광명동굴과 상호 할인 혜택을 부여하는 ‘상생할인점’제도를 통해 연중 쌍방 고객 유치를 지속하고 있으며 소상공인들의 판로 개척을 위한 ‘상생장터’를 광명동굴 빛의 광장에서 개최하고 있다.
공사는 광명시 관내 노후 시설의 환경 개선, 시민 편의 제공은 물론이고 공사의 기술역량도 강화하고 사업영역 확대를 통한 재무건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건설대행사업을 확대, 추진하고 있다.
그동안 정신건강복지센터 및 자살예방센터 이전 사업과 광명3동 환경정비사업인 늘빛안심길조성 및 하늘정원 조성을 완료했으며 올해에도 광명건강체육센터 리모델링사업과 광명전통시장 제2공영주차장 건설사업 및 하안동 철골주차장 재건축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 외에도 공사는 철산동 광명시민건강체육센터, 일직동 복합문화센터 공공도서관, 소하동 뉴빌리지 주민편의시설, 광명6동 다감센터, 광명메모리얼 봉안당 증축 등의 추가 사업도 광명시 주무 부서와 협의 중이다.
이 밖에도 공사는 ESG 경영 실천을 위해 지난해 6월 광명동굴에 태양광발전소를 설치해 연간 약 26만kWh에 해당하는 태양광발전을 통해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113t 저감하는 효과를 내고 있다.
또 유휴 차량을 활용한 화물운송 서비스 ‘GM나눔카’ 사업을 통해 지난해 관내 유관기관들과 냉장고 등 1천500여점의 물품을 관내 저소득층에 전달한 바 있다.
특히 민간 분야에서 유용한 공사 보유 정보를 적극 발굴하고 개방, 소통한 공로로 ‘2024년 정보공개 종합평가’에서 최우수기관에 선정된 데 이어 지역기업을 대상으로 ESG인증 취득 노하우 전수, 컨설팅 등을 진행해 현재 지역사회공헌인정제 최고 등급인 레벨5를 2년 연속 유지하고 있다.
인터뷰 서일동 광명도시공사 사장
취임 3년째를 맞은 광명도시공사 서일동 사장(65)은 혁신을 기치로 지역발전과 시민복리 증진 등 사회적 가치 실현을 강조하고 있다.
평소 소통과 배려를 중시하는 서 사장은 취임 직후 ESG 실현을 핵심 과제로 추진하는 등 지방공기업 혁신을 선도적으로 실현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다음은 서일동 사장과의 일문일답
Q. 지난해 성과는.
A. 빠른 성과보다는 늦더라도 시민들에게 보다 큰 혜택을 드릴 수 있는 방법을 항상 고민해 왔다. 지난해 공사는 ‘2024년 정보공개 종합평가’ 최우수기관 선정에 이어 2년 연속 ‘지역사회공헌인정제’ 최고 등급인 레벨5 등급을 유지하는 등 괄목할 만한 성과를 이뤘다. 이는 녹록지 않은 상황에서도 묵묵히 제 역할을 다해준 임직원과 박승원 시장의 정책적 지원이 있었기에 가능한 성과였다.
Q. 공사 핵심 사업은.
A. 현재 공사 개청 이래 최대 규모 사업인 광명문화관광복합단지 조성을 최우선 핵심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 사업은 광명역세권, 광명·시흥테크노밸리와 연계되는 광명지역 경제 발전의 견인차로서 랜드마크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외에도 광명동굴 태양광발전소 설치, 광명소하지구 공공시설부지 복합개발사업, 광명·시흥 공공주택지구 조성사업 참여, 광명시 청년특화 공공임대주택 건설사업 추진, 하안동 철골주차장 재건축사업 추진 등 지역 발전을 위한 개발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Q. 시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A. 개발사업은 단기 속성으로 이뤄지는 사업이 아니라 지금 현재도 진행 중인 사업이 많고 앞으로도 해야 할 일이 많다. ‘시민과 함께하면 실패하지 않는다’는 박승원 시장의 민선 8기 시정 비전을 기치로 광명시민의 복리 증진과 안전하고 행복한 삶을 위해 모든 임직원과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
댓글(0)
댓글운영규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