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일보 로고
2025.07.01 (화) 메뉴 메뉴
위로가기 버튼

[경기도 혁신의 중심, 유망중소기업] ㈜비씨디이엔씨

드론으로 배송하는 모습. ㈜비씨디이엔씨 제공
드론으로 배송하는 모습. ㈜비씨디이엔씨 제공

 

“경기도 전 지역을 대상으로 드론 관련 고급 인력 양성에 이바지하겠습니다.”

 

지난 2014년 설립돼 오는 12월 창업 10주년을 맞이하는 ㈜비씨디이엔씨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드론’과 ‘VR’을 융합한 특수목적 드론 제조 및 드론 배송, 4K급 360VR 영상 콘텐츠 제작 등을 하는 업체다. 10여년간 오로지 드론 개발을 위해 걸어왔으며 향후 드론 신수요 시장 진입을 위한 특허기술기반 자율 드론 및 특수임무 드론에서 독자적인 기술력을 확보한 기업이다.

 

㈜비씨디이엔씨의 주력 제품은 드론으로 ▲BCD 360VR 드론 ▲농업용 및 교육용 드론 ▲BCD 수중 드론 ▲화학 및 방사능 탐지드론 ▲BCD 배송용 드론 ▲BCD 실내 점검용 드론 ▲군집드론 (라이트쇼 드론) ▲BCD 소형 자폭 드론 등을 개발, 보유하고 있다.

 

BCD 360VR 드론. ㈜비씨디이엔씨 제공
BCD 360VR 드론. ㈜비씨디이엔씨 제공

 

이 중 BCD 360VR 드론은 특허기술을 기반으로 4K, 8K 이상 고화질의 항공VR콘텐츠 촬영에 최적화됐다. 항공, 지상, 해양 모든 환경에서 흔들림 없이 수평을 유지할 수 있으며, 3축 짐벌 내장형 VR카메라는 전 세계 100여개 제품 중 상위 5% 내외의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 이 외에도 능동형 진동완화 시스템을 통해 VR영상 스티칭 및 품질이 향상됐고, 4K VR영상에서 최대 12K VR영상까지 구현 가능하다.

 

또 BCD 수중 드론은 100m 이상 수심에서 3시간 이상 운용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어 국내 최초로 군부대에서 음파탐지기를 장착해 해안 및 수중 침입을 감시, 정찰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 밖에도 BCD 실내 점검용 드론은 작은 컴퓨터 역할을 할 수 있어 자체 판단, 비행할 수 있어 GPS가 없는 폐쇄적 구조(동굴, 지하 등)에서 효과적인 비행과 3D 매핑이 가능하다. GTX 터널 안전 점검용 드론 등으로 납품 예정돼 있다.

 

나머지 제품들도 이러한 기술력을 인정받아 국군안보사령부 등 방산 부문, 한국전력공사 등 상용 부문, 서울 로봇고등학교 등 교육 부문에 걸쳐 납품, 활용되고 있다.

 

BCD 배송용 드론. ㈜비씨디이엔씨 제공
BCD 배송용 드론. ㈜비씨디이엔씨 제공

 

㈜비씨디이엔씨 올해 초 양주시 드론정책팀과 함께 노력해 국토교통부 주관 드론 배송 실증 사업에 선정, 양주 시민들에게 배달 거점 3개소를 통해 드론 배송도 실시하고 있다. 더욱이 특허 출원을 진행하고 있는 ‘2중 안전 잠금장치 배송 물품 투하 장치’ 기술은 드론 배송 비행 시 배송 물품 투하 오작동을 100% 예방할 수 있다. 드론 배송 관제 센터에서 드론 식별장치 외의 모든 비행 정보를 송수신하며 소비자 관점의 직관적인 ‘양주시 드론 배송’ 앱(App)을 개발, 출시해 양주 시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비씨디이엔씨 매년 평균 30억원 이상의 매출 신장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드론 배송 상용화 사업 진출, 경기 북부 AR/VR 및 드론 연계 거점 도시 형성, 양주시와 드론특별자유화구역 지정 공동 추진 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지난 2019년 경기도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으로부터 경기도 유망중소기업에 선정,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드론 개발 사업 분야에도 이바지하고 있다.

 

image
이희윤 ㈜비씨디이엔씨 대표. ㈜비씨디이엔씨 제공

 

이희윤 ㈜비씨디이엔씨 대표는 “다양한 특수임무 목적용 드론 개발 제조뿐만 아니라 내년에는 9천900여㎡(3천평) 규모의 공장 부지 매입을 통해 드론 산업 분야 전문 인력 양성에 힘을 쏟을 예정”이라며 “현재 개발 중인 안전 점검용 자율 드론 보급에도 박차를 가하는 등 타사와의 경쟁력에서 우위를 선점해 명실상부 경기도 유망중소기업의 선두로 발돋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0)

댓글운영규칙

- 권리침해, 욕설 및 특정 대상을 비하하는 내용을 게시할 경우 이용약관 및 관련법률에 의해 제해될 수 있습니다. 공공기기에서는 사용 후 로그아웃 해주세요.

0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