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일보 로고
2025.07.01 (화) 메뉴 메뉴
위로가기 버튼

경기 광주시 법정 민원 단축 처리율 92% 달성… 신속처리 정책 성과 가시화

방세환 광주시장이 최근 회의실에서 국·소·본부장 현안회의를 열어 민원처리 현황을 논의하고 있다. 광주시 제공
방세환 광주시장이 최근 회의실에서 국·소·본부장 현안회의를 열어 민원처리 현황을 논의하고 있다. 광주시 제공

 

광주시의 올해 단순 복합민원 단축 처리율이 크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단축 처리율은 전체 민원 처리 건수 중 보완이나 보정 없이 정해진 기간 내 신속하게 처리한 비율이다.

 

28일 시에 따르면 지난달 기준으로 처리 기간이 닷새 이상인 단순·복합민원 단축 처리율이 92%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 1월 기록한 80% 대비 12%포인트 상승한 수치로 시가 민원 서비스 개선을 위해 추진한 각종 정책의 뚜렷한 성과로 평가된다.

 

민원 단축 처리율의 상승은 시민 만족도 제고 및 지역사회 내 행정 신뢰도 향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지난 2월17일 시청 이음홀에서 인허가 신속 처리 방안을 논의하는 긴급 대책회의를 열고 단축 처리율 향상을 위한 종합계획을 수립했다.

 

이후 실무 정책을 단계적으로 실행하며 각 부서의 협조를 이끌어내는 등 민원 처리 전반의 체질 개선에 나섰다.

 

특히 시장 주재 국·소·본부장 현안회의(월 2회)를 통해 민원 처리 현황을 집중 점검하고 인허가 민원 대행업체와의 정례 간담회를 통해 민관 협력체계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이와 함께 시는 ▲매월 민원 처리 현황 점검 및 전 부서 공유 ▲복합민원 온라인 민원 실무심의회 운영 ▲민원 처리 마일리지제 도입 ▲처리 완료 민원에 대한 만족도 조사 및 우수 사례 공유 ▲민원 담당 공무원 대상 힐링 워크숍 개최 등 다양한 시책을 추진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신속하고 정확한 민원 서비스 제공이 시정의 최우선 목표”라며 “앞으로도 민원 처리의 효율성과 품질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댓글(0)

댓글운영규칙

- 권리침해, 욕설 및 특정 대상을 비하하는 내용을 게시할 경우 이용약관 및 관련법률에 의해 제해될 수 있습니다. 공공기기에서는 사용 후 로그아웃 해주세요.

0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