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식초요법이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이용해 본 사람들이 하나같이 소화가 잘 되고 변비가 치료될 뿐 아니라 다이어트 효과까지 있다고 하는 입소문에 힘입어 많은 사람들의 관심이 부쩍 늘어 난 것이다.
식초를 이용한 건강 식품은 어떻게 만들어야 제대로 효과를 볼 수 있을까. 주의해야 할 점은 없을까. 식초 요법의 이모저모에 대해 알아보자.
초절임은 시판되는 식초를 이용하면 1주일에서 3개월 정도의 기간 안에 충분히 만들 수 있다.
초절임 식품은 천연 식초를 만드는 것보다 손쉽고 실패도 적기 때문에 직접 식초를 만들 시간이 없는 사람에게 적합하다.
초절임에 사용하는 재료는 흠집이나 부패, 벌레 먹은 부위가 없는 것을 고른다. 과일은 지나치게 말랑말랑 하지 않는 단단한 것이 좋다.
용기도 플리스틱 보다는 유리 용기가 더 적합다. 용기의 덮개가 금속으로 되어있으면 부식될 수도 있으니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한번에 절이는 양이 많아도 좋지 않다. 보관 기간이 길어지면 식초의 독특한 맛이 지나치게 강해지기 때문에 재료와 식초를 모두 일주일이나 10일 안에 먹을 수 있는 양이 적당하다.
일주일 정도 먹고 새로 다시 담그는 것이 좋지만 30일까지는 냉장 보관이 가능하다. 무조건 많이 담그지 말고 개인의 야이나 식성에 따라 먹는 기간을 고려하도록 한다.
▲초콩=초콩은 요즘 가장 인기를 끌고 있는 다이어트 방법 중 하나. 콩에는 지방 대사를 촉진하고 콜레스테롤이나 지방 비만의 원인이 되는 중성 지방의 배설을 원활하게 하는 불포화지방산이 듬뿍 들어있다.
만드는 법:씻어서 물기를 완전히 뺀 콩을 유리병에 담고 식초를 붓는다. 콩과 식초의 양이 1:3정도가 적당. 일주일 뒤 식초와 콩을 체에 걸러 분리해 낸다. 걸러낸 콩을 병에 담아두고 식사 후 5∼10개 씹어 먹는다.
▲초란=당뇨병과 고혈압, 간염 등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