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하던 농기계를 잘 손질하여 보관한다면 농기계 수명을 15∼40% 이상 늘릴 수 있다.
특히 올해는 가을철 잦은 비로 진흙 포장에서 작업한 농기계가 많아 점검·정비를 잘해 보관해야 한다.
이처럼 농기계를 점검하고 정비하면 고장예방과 함께 수명을 연장하며 내년도 영농기 사용에 차질이 없는 등 이용율을 높일 수 있다.
콤바인 등 가을철에 사용한 농기계의 중점 점검·정비가 필요하며 공동보관창고 활용이 어려울때는 비닐온실 등을 이용하거나 비닐 등으로 감싸 보관한다.
▲공통사항:포장이나 노천에 방치한 농기계는 보관 할 장소로 옮기고 기계에 묻은 흙이나 먼지 등을 물로 깨긋이 씻어 낸뒤 물기를 제거하고 기름칠을 해야 할 곳은 새오일로 충분히 기름칠을 해준다.
또한 바퀴의 공기를 평소보다 약간 더 주입해 나무받침 위에 올려놓으며 습기가 없고 바람이 잘통하는 보관창고를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엔진부분:사용하던 엔진오일은 새것으로 교환하고 휘발유를 사용하는 엔진은 연료통과 기화기 내의 연료를 모두 빼내며 경유를 사용하는 엔진은 연료통에 연료를 가득 채워준다.
냉각수는 완전히 빼거나 부동액을 넣어 엔진이 얼어터지는 일이 없도록 하며 점화플러그를 풀어 실린더내에 엔진오일을 5∼6방울 넣으며 6∼7회 공회전을 시킨 다음 플러그를 단단히 조여 피스톤을 압축 위치에 넣는다.
▲주요 기종 보관관리 요령
콤바인:예취칼날에 그리스를 발라 녹슬지 않게 하고 탈곡부의 곡물과 먼지 등을 깨끗이 청소한 다음 왕겨에 오일을 묻혀서 탈곡부에 넣고 작동을 시켜주면서 구석진 곳까지 오일을 발라준다.
트랙터:클러치 페달을 밟아 놓은 상태로 해 두고 유압 리프트암을 올려 놓는다.
이앙기:이앙암의 압축 스프링을 풀려 있는 상태로 보관한다.
방제기:기체와 호스내에 약액이 남아 있지 않도록 깨끗한 물로 씻어주고 분무기나 호스내의 물을 완전히 제거해 준다.
곡물건조기:기계 내부에 남아 있는 곡물이 깨끗이 청소해 투입구, 배전통 등을 막은 후 전원은 모두 차단한다./정근호기자 ghjung@kgib.co.kr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