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의 화랑, 미술관, 인터넷 갤러리, 미술 전문 사이트들에서 부딪히는 작가들의 비용부담의 문제를 해결하고 젊은 아마추어 작가들에게 무상으로 미술작품 발표기회의 장을 제공하는 사이버 갤러리가 탄생했다.
인터넷상으로만 작품을 전시하고 판매도 하면서 미술관련 자료가 총망라돼 있는 갤러리 쇼핑몰 ‘네오아트몰(www.neoartmall.com)’이 바로 그곳.
그동안 과천 국립현대미술관, 호암아트홀 등 굵직굵직한 미술관에서부터 수원에서 활동하고 있는 소그룹 슈룹과 같이 자체적으로 사이트를 만들어 전시관이나 작품을 소개해 온 경우는 있었지만 이들 대부분이 자체 홍보성이 강한 내용으로 가득찼다.
그러나 네오아트몰은 사회적·경제적 어려운 제반 여건으로 인하여 창의적이고 실험적인 다양한 작품활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미술가들, 특히 미술대학생 및 대학원생, 일반작가 그리고 신진작가들에게 사이버 공간을 이용하여 작품활동 기회의 장을 제공하고 작품 판매를 돕기위해 마련되었다.
이렇듯 사이버상에서만 모든 것이 이루어지는 사이트가 생기기는 처음인 셈이다.
네오아트몰은 가상의 공간에서 다양한 예술작품을 전시하고 직접 전시장에 가지 않고도 인터넷상으로 작품 감상과 구매를 동시에 할 수 있다는 점을 장점으로 꼽는다.
게다가 작품들이 대체로 많은 대중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작품으로 제한하고 가격도 저렴하게 책정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사이버 전시회 동호회전 등 다양한 홍보 및 작품활동을 전개하여 개개인의 창작활동과 미술 산업발전을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사이트 운영자는 “미술 작가들에게 특정 작품 경향이나 유파, 단체에 대한 일체의 차별없이 동등한 발표기회의 장을 제공하고 참여 작가에도 제한을 두지 않아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이트는 인터넷 상에서 작품 전시 및 감상·구매할 수 있는 메뉴, 미술관련 종합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메뉴, 기타 부가 정보 제공 서비스로 구성되어 있는데 먼저 ‘네오가이드’는 이달의 문화행사, 전시감상 길라잡이 , 각종 미술관련 단체안내, 미술교육 아카데미안내, 미술관 순환버스 안내, 미술공모전 요강 등 미술관련 정보가 실려있다.
‘네오갤러리’는 미술학도, 신진작가, 동호회, 일반애호가 및 기성작가들을 위한 개인 프로파일, 작품, 작품세계론 등으로 구성해 다양한 작품세계를 펼쳐가는 전시실이며 ‘네오쇼핑몰’은 회화, 공예, 도예, 포그아트, 생활용품 등 예술작품 및 문화상품을 기반으로 하는 문화예술 쇼핑몰로서 참여하는 회원의 범위는 모두에게 열려있고 작품판매만을 위한
공간이다.
‘네오아카데미’는 사이버강의, 전망대, 자유발언대, 추천사이트, 그리고 기타 문화예술 관련자료들을 열람할 수 있는 사이버 자료실이다. /박인숙기자 ispark@kgib.co.kr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