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풀리면서 봄 기운을 느끼려는 사람들이 산을 찾고 있다.그러나 평지의 기온만을 염두에 두고 산에 올랐을 경우 급격한 날씨 변화에 따른 조난사고의 위험이 크다.
자칫 실수로 인해 사고를 당하기 쉬운 해빙기 산행요령에 대해 알아본다.
우선 의류는 겨울철 등산에 필수적인 방수, 투습성을 갖춘 윈드재킷과 우의를 지참하며 여벌의 옷을 준비한다.
산 기슭에서는 얇은 남방 하나만 입었는데도 땀이 나다가 어느정도 올라가면 느닷없이 혹독한 바람이 몰아닥쳐 한 겨울 날씨가 되고 다시 바람이 잦아드는 경우가 많은데 이에 대비해 수시로 겉옷을 갈아 입을 수 있도록 몇벌 준비하고 꺼내기 쉽게 배낭 위쪽에 둔다.
또 아이젠은 해빙기 산행을 할 때가 한겨울 산행 때보다 더 필수적인 장비다.
엄동기에는 많이 쌓인 눈이 체중을 지탱해 줄 수 있으나 해빙기에는 대개 발이 미끄러지는 상태로 변해 아이젠이 없을 경우 넘어져 발이 삐거나 하는 등의 안전사고 발생이 잦다.
대개 바위 사이의 그늘진 곳은 얼음이 녹지 않은채 낙엽이 슬쩍 덮여있는 경우가 많은데 오르막길에서는 별 문제가 없지만 내리막에서 잘못 넘어지면 머리를 다칠 수도 있기 때문에 급경사의 내리막에서는 귀찮더라도 반드시 아이젠을 착용하여야 한다.
한편 따뜻한 햇살이 비치는 남쪽 사면에는 눈이 한점 없어도 북쪽으로 돌아가면 무릎이 넘게 빠지기도 하므로 스패츠도 필수품이다.
초보자의 경우 경험많은 리더와 함께 잘 알고 있는 산을 찾는것이 좋고 출발전에 기상정보를 수집한다.
또 산행중 날이 저물면 기온이 급격하게 떨어져 낮에는 질퍽하게 녹았던 길도 빙판길이 돼 보행속도가 매우 더디게 되므로 일몰전 하산의 원칙을 지키고 만약을 대비해 랜턴도 준비한다.
/황선학기자 hwangpo@kgib.co.kr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