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생활중에서 눈이 피로하다고 호소하는 사람들이 우리 주위에 의외로 많이 있다. 개인에 따라서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눈이 아프다’‘눈 뜨기가 힘들다’‘충혈된다’ ‘뿌옇게 보인다’‘무겁게 느껴진다’라고 하는 증상이 있다.
이러한 증상은 눈을 사용하는 작업을 할때 더 심해지며 심지어는 머리가 아프고 목까지 뻣뻣해지는 경우도 있다.
눈의 피로는 여러가지 원인으로 나타나며 눈에 병이 있어 나타나는 병적 눈 피로의 원인 중에 가장 많은 것이 역시 근시, 원시, 난시 등의 굴절 이상이 있을때에 잘 생긴다. 특히 가벼운 난시와 원시 등이 있을 때는 시력은 비교적 좋으나 눈의 피로가 잘 나타난다.
물론 전체적인 몸의 건강이 나쁠 때에도 눈 피로 현상이 동반되는 데 전신 쇠약증세, 저혈압, 빈혈 자율신경 이상이 있을 때와 임산부의 경우 잘 생긴다.
눈 피로의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선 눈의 작업 시간과 비례해서 적절한 휴식 시간을 가져야 하며 작업에 필요한 적당한 조명이 필요하다. 또한 화면의 밝기와 대비를 잘 맞추고 전자파 차단에도 유의한다. 그 외에도 눈이 건조하지 않게 인공 눈물을 점안해 주는 것도 좋다.
눈을 보호하는 생활습관도 참으로 중요하다.
눈이 쉽게 건조해지는 사람은 습도가 높으면 높을 수록 눈이 피로하지 않게 되는 경향이 있다. 습도계를 준비하고 가습때 방안의 습도가 40∼80% 정도가 되도록 조정한다. 눈이 피로하다고 생각되면 먼저 눈을 감고 특히 개인 컴퓨터 등 눈을 혹사시킨 경우에는 30분에 1분 정도 눈을 감고서 쉬게 해준다.
적당히 뜨거운 스팀 타올을 5분정도 눈꺼풀에 대고 핫팩을 하는 것도 좋다. 눈 주의에 혈행이 좋아져서 눈의 피로가 해소될 수 있다.
TV와 개인 컴퓨터가 위로 쳐다보는 위치에 있으면 눈을 크게 떠야만 하므로 눈이 쉽게 건조해진다. 시선의 이동도 격렬하게 되어 눈을 피로하게 한다. 컴퓨터는 내려다보는 위치에, TV는 바닥에 직접 놓아 눈의 피로를 예방한다.
눈이 피로할 때 좋은 먹거리도 있다. 눈의 피로로 인한 염증에는 차가 좋다. 차를 진하게 타서 소그을 조금 넣기만 하면 된다. 소금을 탄 차를 탈지면에 적셔서 하루에 2회 정도 눈 주위를 닦는다. 눈이 침침하거나 눈꼽이 많이 낄때도 효과가 있다.
간은 간장을 강하게 하는 식품중의 하나이면서 비타민 A가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눈에 좋은 영향을 준다. 간 중에서도 닭, 돼지, 쇠간 등은 비타민 A가 많이 들어있다. 당근과 간을 볶은 것, 결명자 달인 물, 구기자 달인 물, 감잎 달인 물도 눈의 건강에 좋은 음식이다.
/박인숙기자 ispark@kgib.co.kr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