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분위기가 완연한 가운데 야외에서 즐기는 등산 등 레포츠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이에 따라 각 할인점·백화점매장을 비롯 등산 및 레포츠매장에는 이를 구입하려는 고객들의 발길이 부쩍 늘면서 판매가 호조를 보이고 있다.
또한 유통업체 및 등산·레저용품매장에선 고객들의 구입문의가 크게 늘자 저렴한 가격대의 다양한 상품을 준비하고 고객맞이에 분주한 모습이다.
등산·레저용품은종류도 다양할 뿐만 아니라 가격대도 천차만별이다.
브랜드 등 비싼 제품을 고르기보다 전문가의 조언에 따라 실용적이고 자신의 수준에 맞는 제품을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
각 용품별 구입요령과 가격대를 알아본다.
◇등산용품
등산용품을 구입할때는 한곳에 들러 선택하기보다는 여러 매장을 방문, 제품을 비교해보고 구입하는 것이 요령이다.
등산장비는 안전과 생명을 유지해주는 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에 목적과 기능을 충분히 이해하고 현명하게 구입해야 한다.
디자인이나 색상 등 외향만보고 용품을 구입했다가는 비상사태가 발생하는 경우 속수무책에 빠지게 된다.
등산화를 중심으로하는 등산용품은 산행일정과 강도에 맞추어야 한다.
운동이나 산책삼아하는 정도라면 등산화, 등산복, 배낭, 모자정도면 가능하다.
그러나 일정이 길거나 날씨가 추울때는 피켈과 천막, 면장갑, 헤드렌턴, 코펠, 버너, 텐트, 침낭, 세면도구 등 캠핑에 필요한 것까지 챙겨야 한다.
▲등산화
우선 안전한 등산을 위해선 발을 보호하는 등산화가 가장 중요한장비다.
전통적으로 가죽으로 만들어지는데 최근에는 가죽의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보완하는 새로운 재질의 원단으로 만들어진 제품도 많다.
방수나 통풍이 잘되는지 따져보는게 기본이며 산에 오르다보면 발이부어 오르기때문에 평소에 시는 구두보다 0.5㎝큰것으로 고르는게 좋다.
현재 할인점과 전문점에 나와있는 제품 가운데 대표적인것은 K2 금강산 등산화다. 가격은 10만원대이며 코오롱 등산화 8만5천∼17만원, 컬럼비아 등산화 9만원∼13만원 등이다.
▲등산화우선 안전한 등산을 위해선 발을 보호하는 등산화가 가장 중요한 장비다.
전통적으로 가죽으로 만들어지는데 최근에는 가죽의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보완하는 새로운 재질의 원단으로 만들어진 제품도 많다.
방수나 통풍이 잘되는지 따져보는게 기본이며 산에 오르다보면 발이부어 오르기때문에 평소에 시는 구두보다 0.5㎝큰것으로 고르는게 좋다.
현재 할인점과 전문점에 나와있는 제품 가운데 대표적인것은 K2 금강산 등산화다. 가격은 10만원대이며 코오롱 등산화 8만5천∼17만원, 컬럼비아 등산화 9만원∼13만원 등이다.
▲등산복
등산복은 재킷과 조끼, 바지등으로 이루어지며 땀 흡수와 방한 효과를 높이기 위한 소재를 사용한 제품이 많다.
등산복은 튼튼하면서도 활동이 편한 바지와 티셔셔츠 등이 좋으며 소재의 종류에 따라 가격은 천차만별이나 대중적인 제품은 3만∼6만원대.
또한 등산 할때는 바람을 막아준 재킷이 필수적으로 가격은 5만∼11만원대로 웬만한 재킷은 기본적인 방수기능을 갖고 있으므로 굳이 고가제품을 구입할 필요가 없다.
▲배낭 등 기타
배낭은 자신의 체형과 상태에 맞는 것을 고른다.
시중에 판매되는 체로키배낭(38ℓ)S자 멜방구조와 쿠션이 좋은 스폰지내장으로 착용이 쾌적하고 편하다.
가격은 3만∼10만원대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등산양말은 발바닥부분이 두껍고 다른 곳은 상대적으로 얇게 만들어 오래 걸을때 피로를 덜어주도록 했다.
6천∼1만원의 면제품이 대부분이지만 최근에는 방수기능까지 갖춘제품이 1만3천∼2만원선에 판매되고 있다.
등산기초장비를 구입하는데는 20만∼30만원정도면 충분하다.
◇낚시 및 레저용품
낚시대는 가볍고 탄력이 있는 카본재질이 좋고 흔들어봐도 반동이 적고 일자로 펴지는 것을 골라야 한다.
찌는 3분의1지점에 손가락을 대고 수평이 되는 것을 선택하는게 좋다.
낚시대가 10만대, 가방이 3만원, 릴 3만원대, 찌는 5천원, 의자는 2만원대, 뜰채는 1만원수준이다.
낚시대, 릴, 가방, 찌 등 일체를 구입하려면 20∼30만원정도면 구입할 수 있다.
산악용자전거(MTB)는 20만∼100만원에 이르기까지 종류와 재질에 따라 다양하다.
초보자의 경우 고가의 제품보다는 자신의 체형에 맞는 자전거를 고르는 것이 필요하다.
롤러브레이드는 5만∼10만원대 스케이드보드는 어린이용이 3∼4만원, 일반용은 4∼5만원대가 주류를 이룬다.
헬멧이 1만6천∼3만원대, 손팔꿈치 무릎보호대세트가 2만∼5만원대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구입요령
등산 및 레저용품을 구입하는곳은 백화점과 할인점, 전문점, 재래시장 등 다양하다.
품질외 제품의 신뢰성을 중시하면 백화점매장을 찾는 것이 좋지만 기격이 너무 비싸고 상품종류도 다양하지 않은 단점이 있다.
할인점은 제조업체에서 직접 상품을 공급받기 때문에 가격이 저렴하다.
또 품질도 좋고 제품에 하자가 있으면 즉시 교환해주는 등 서비스도 좋다.
하지만 백화점과 마찬가지로 상품구색이 떨어지는데다 전문가용 상품이 부족하다.
자신이 워하는 용품을 구입하려면 전문점이나 유명제조업체 대리점을 찾는게 좋다.
상품이 다양해 전문가를 위한 제품에서 대중적인 것까지 거의 모든제품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박승돈기자 sdpark@kgib.co.kr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