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게 맞는 직업훈련은 어떤 것이 있을까.
올바른 훈련직종의 선택은 취업의 지름길이다.
직종의 선택은 본인이 판단해야 하며 자신의 경력 및 적성, 연령 뿐만 아니라 훈련수료후 취득하게 되는 자격증 및 취업분야 등을 감안하여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또 장기적인 훈련을 받아야 할 것인지 아니면 단기훈련만을 받고 취업을 할 것인지도 염두해 둬야 하며 훈련과정 이수후 취업 뿐만 아니라 자영도 가능한지를 꼼꼼히 따져보고 가장 알맞는 직종을 선택하도록 한다.
▲주부 추천 직종=가사나 육아문제 등으로 취업현장에서 기혼여성이 설 수 있는 자리가 그리 넓은 편은 아니다.
따라서 훈련을 받은후 가사와 병행하여 부업으로 일할 수 있고, 일하는데 있어서 비교적 시간의 구애를 덜 받으며 주부의 경험과 특성을 잘 살려 일할 수 있는 직종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선 정보통신분야로 인터넷과 정보검색이 있으며 건설분야로는 이미 잘알려진 것처럼 도배와 전산응용건축제도(CAD)를 들 수 있다.
산업응용분야로는 컴퓨터를 이용한 첨단작업이라 할 수 있는 컴퓨터설계(CAD)와 컴퓨터애니메이션·사진영상·전자출판·캐릭터디자인·컴퓨터그래픽·게임디자인 등을 들 수 있다.
사무관리분야는 텔레마케터와 컴퓨터속기가 있으며 의료보건분야로는 간병인과 산후조리사, 서비스분야로는 부동산중개·세탁·주택관리·조리(한식)·피아노조율 등이 있다.
▲단기 훈련후 취업가능 직종=장기적인 계획을 세워 훈련을 받기보다는 훈련 이수후 빨리 취업하려는 사람들을 위해서 특별한 자격이나 전문지식이 없어도 누구나 단기(3개월이내)에 쉽게 배울 수 있고 초보자도 훈련을 받으면 비교적 쉽게 일자리를 구할 수 있는 직종을 선택해야 한다.
기계분야로는 가스용접·건설기계운전(지게차, 굴삭기 등)·이륜자동차정비 등이 있으며 건설분야는 건축도장·건축시공·도배, 공예분야는 왁스조각공예(정밀주조), 사무관리분야는 전산회계·텔레마케터, 의료보건분야로는 간병인·산후조리사 등을 들 수 있다.
▲자영가능 직종=훈련과정 이수후 취업 뿐만 아니라 자영을 할 수 있는 직종을 선택해야 한다. 이 중에는 관련자격을 취득하거나 관련업체에서 일정기간 수습을 거쳐야 자영이 가능한 직종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기계분야로는 가스(고압가스)·가스용접·건설기계운전·건설기계정비·건축배관·공조냉동기계·공업배관·농업기계정비·보일러·자동차정비·특수용접 등이 있으며 정보통신분야로는 개인용컴퓨터수리·웹디자자인·웹마스터·전자상거래가 있다.
건설분야는 건축내장공사·건축도장·전기공사(내선공사), 산업응용분야는 게임디자인·사진영상·제품응용모델링·전자출판(컴퓨터출판디자인), 서비스분야는 미용(헤어, 피부미용, 메이크업)·제과제빵·조리(한식, 양식, 중식, 일식, 복어 등) 등이 있다.
금융분야는 감정평가·손해사정·투자상담, 사무관리분야는 경영컨설턴트·무역사무·물류관리사·전산회계, 공예분야로는 가구제작·귀금속가공(금은세공)·나전칠기·보석감정·조화공예 등을 들 수 있다.
▲고학력 추천 직종=현재 노동부에서는 전문대졸 이상의 고학력 미취업자를 대상으로 취업유망분야 훈련을 실시하고 있고 정보통신부에서는 대졸 미취업자를 대상으로 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정보통신분야는 웹프로그래머·리눅스·Java·Client/Server·웹마스터·OCP·SCJP·MCSE·MCSD·MCT·전자상거래 등이 있으며 산업응용분야는 컴퓨터애니메이션, 서비스분야는 직업상담원, 금융분야는 선물거래·손해사정·증권분석·투자상담, 사무분야로는 경영컨설턴트·물류관리사·사회조사분석사·세무회계·전문비서·품질관리가 있다.
▲군특기병 지원 가능 직종=특기병 제도는 사회기술 자격자, 전공학과 수료자, 해당 특기분야 경력자를 군 전문분야로 활용하기 위해 모집하는 제도로서 특기병 지원시 입영시기를 선택할 수 있다.
입영후에도 자신의 전공분야나 특정기술 분야에서 자신의 능력을 계속 발전시킬 수 있으며 관련된 국가기술자격을 추가로 취득할 수도 있다.
모집병과는 건축토목, 중장비, 전자통신, 전산, 기계, 차량정비, 항공, 화학, 의무, 군악, 정훈 등이 있으며 이에 해당하는 훈련과정을 이수하고 자격증을 취득하면 지원이 가능하다./이관식기자 kslee@kgib.co.kr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