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와 배를 대상으로 한 농작물재해보험이 도내 4개 시·군을 대상으로 시범실시되면서 회원농협에서 오는 4월15일까지 보험가입 신청을 받고 있다.
가입절차, 보험료 결정 등 주요 내용을 살펴본다.
▲시범대상지역 및 가입절차
사과는 가평, 배는 남양주, 안성, 평택 재배농가들을 대상으로 실시되며 지역농협 또는 품목농협 등에 직접 방문하거나 전화 등으로 신청할 수 있다.
가입을 위해서는 농가의 평균 생산량, 수취가격, 품종, 수령, 식재 그루수, 재식방법 등에 대한 현지확인 절차를 거친 뒤 과수원 원장을 작성하면 된다.
▲보험료
보험가입금액은 보험가입 수확량에 가입가격을 곱해 산출된다.
표준수확량과 표준가격이 근거로 활용되며 표준수확량은 평년 기후에서 정상적인 재배관리가 이뤄졌을 경우 생산되는 품종별·수령별 과수 한 그루당 수량이다.
표준가격은 5년간 주출하기인 8월∼10월의 가중평균가격을 산출한 뒤 최고 및 최저 금액을 제외한 3년간 평균가격에서 출하비용을 뺀 금액으로 설정된다.
표준수확량 및 표준가격은 20%범위 내에서 농가와 협의해 조정이 가능하다.
보험가입금액이 결정되면 재해통계, 작물통계 등 기초통계 자료를 근거로 보험개발원에서 산출한 보험요율을 적용한다.
그러나 시·도별 보험요율은 재해발생빈도 등을 감안해 다르게 적용된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농가들은 재해시 본인이 감수해야 할 자기부담 규모인 20%, 30%형을 선택한다.
이같이 산출된 보험료의 50%를 부담하면 된다.
또 농가들은 보험료의 할인 또는 할증 되는 것을 유의해야 한다.
사과와 배의 품종별 숙기, 방재시설 설치형태에 따라 보험료가 할인또는 할증된다.
사과의 경우 만생종은 기본요율, 조생종은 10%, 중생종은 5%가 인상되며 배는 중생종이 기본요율, 조생종은 5%가 인상되고 만생종은 5%가 인하돼 적용된다.
방재시설은 덕시설과 측면 및 윗면에 각각 설치된 방풍망에 대해서 10%가 할인된다.
또 방풍망이 측면과 윗면에 함께 설치됐거나 방충망이 있으면 15% 할인율이 적용된다.
서리방지용 스프링클러에 대해서는 5%가 할인되며 특히 2개 이상의 방재시설이 있는 경우 각각 할인율을 합산해 적용하지만 최대 할인율은 30%를 초과할 수 업삳.
/정근호기자 ghjung@kgib.co.kr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