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경기장
2002월드컵 인천경기가 열리는 인천 문학경기장.
인천 문학경기장은 인천시의 열악한 체육시설을 확충하기 위해 지난 94년3월 남구 문학동 산8 일원 13만3천500여평에 주경기장, 보조경기장, 야구장, 실내체육관, 수영장 및 주차장 등 각종 부대 편익시설을 갖춘 종합스포츠타운으로 조성되기 시작했다.
건설도중 지난 96년 5월 월드컵 한일공동 개최가 확정됐고, 지난 97년 12월 인천시가 월드컵 개최도시로 결정나자 인천시는 문학경기장에서 월드컵 경기가 치러 질 수 있도록 설계변경을 통해 본격 건설에 나서 지난달 말 완공하고 2일 개막식 행사를 갖는다.
특히 인천시는 문학경기장이 월드컵 경기장으로 확정된 이후 FIFA 시설기준에 적합하도록 다양한 시설을 갖추는 한편, 조형미를 살리기 위해 국내 최초로 주 경기장 지붕 구조를 ‘막구조’형태로 시공했다.
이에따라 총 사업비도 당초 2천억원에서 최종 3천292억원으로 대폭 늘어나게 됐고, 주경기장을 비롯한 부대시설도 크게 확충됐다.
문학경기장 주 경기장에 투입된 건축재자만도 철근 1만1천t, 콘크리트 6만5천㎥, 철골 3천t, 케이블 390t, 막 3만4천㎡에, 연인원 42만명이 투입된 대규모 공사였다.
문학경기장은 범선의 돛과 돛대, 한국의 전통 처마선을 살려 아름답게 형상화했다.
주 경기장은 지하 1층, 지상 5층, 연면적 2만8천평으로 총 5만1천명을 수용할 수 있는 대규모 경기장으로 박진감 넘치는 경기를 관람할 수 있도록 그라운드와 스탠드 거리를 좁힌 것이 특징이다.
문학경기장의 지붕구조는 최신 공법의 케이블막 구조를 채택, 조형미를 살리고 우천시에도 관람하는데 지장을 받지 않도록 설계돼 수준높은 관림기회를 갖게 됐다.
또 경기장의 모든 영상처리과정을 100% 디지털로 처리함으로써 HDTV급의 고화질 영상과 고화질 TV중계를 위한 2천록스의 조명시설, 자동음압조절이 가능한 음향시설 등 천단설비를 갖추고 있어 세계 유명 경기장과 비교해도 전혀 손색이 없는 운동장이다./이영철기자 wyatt@kgib.co.kr
<문학경기장 가는길>문학경기장>
문학경기장은 인천지하철과 연결돼 있어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쉽게 접근할 수 있다.
인천지하철을 이용하는 관람객은 문학경기장역에서 하차, 걸어서 5분 정도면 도착한다.
시내버스는 4·6·13·27·63·64번이 10∼20분간격으로 운행되며, 마을버스는 5·3-1·13번이 20∼30분 간격으로 운행된다.
승용차를 이용할 경우 경인고속도로는 도화I.C에서 빠져나와 용현4거리를 거쳐 석바위 4거리에서 연수동 방향으로 직진하면 된다.
제2경인고속도로를 이용하는 관람객은 남동I.C에서 빠져나와 인천버스터미널을 거쳐 직진하면 된다./이영철기자 wyatt@kgib.co.kr
■수원 경기장
세계 문화유산으로 지정된 ‘화성’(華城)을 첨단 하이테크 건축기술로 표현한 수원 경기장은 상승적 모티브에 의한 미래지향적인 개념과 모두가 참여하는 개방적 이미지를 의미하고 있다.
수원시 우만동 일원에 2천555억원이 투입돼 건립된 수원 경기장(부지 42만5천㎡)은 4만3천172석 규모로 축구전용 경기장과 보조경기장 1면, 연습경기장 3면이 있다.
프랑스 생드니경기장을 설계한 팀과 한국의 삼우설계가 합작한 수원 경기장은 고도 수원의 역사성을 최첨단 건축 기법과 잘 접목시켜 조화를 이루고 있다.
특히 3차원적 입체 감각이 두드러지는 독특한 날개 모양의 경기장 지붕은 미래를 지향하며 하늘 높이 비상하는 수원을 나타내고 있다.
타 지역 경기장에 비해 건설비용이 다소 많이 소요된 문제점은 있으나 경기장 위치가 수원시 한복판에 있고 또 자연경관도 수려, 차별화되고 있다.
월드컵 경기가 끝난후 실내수영장, 골프연습장, 스포츠매장, 대형할인매장, 다목적홀, 소극장, 컨벤션센터 등 문화·예술·체육에 관한한 모든 시설들이 들어설 예정이다.
■가는길
경부고속도로 수원 IC에서 불과 5㎞ 거리에 있고 신갈∼안산간 고속도로의 동수원 IC에서도 진입로가 곧게 뻗어 있으며 1번 국도 창룡문(동문)에서도 1㎞내에 있다. 자가용을 이용할시 동서남북 어느 곳에서 접근이 수월하며 또 찾기도 쉬우나 되도록이면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공항에서는 50분에서 1시간 가량이 소요되는데 인천공항, 김포공항 모두 리무진버스가 15∼20분 간격으로 운행되고 있다.
-좌석버스(서울⇔수원)
1007-1번 버스: 잠실∼동수원 IC∼월드컵경기장∼영통
7000번 버스: 사당역∼동수원 IC∼월드컵경기장∼영통
3000-1번 버스: 강남∼동수원 IC∼월드컵경기장∼영통
-시내버스
2번 버스: 수원역∼도청입구∼팔달문∼창룡문∼동성여중(월드컵경기장앞)
7번 버스: 수원역∼수원여고∼장안문∼우만주공아파트(5분 도보후 월드컵경기장)
83-1, 82-1번 버스: 수원역∼동수원사거리∼아주대앞(10분 도보후 월드컵경기장)
-전철(수원⇔서울)
수원→서울 05시13분부터(10∼12분간격)/서울→수원 05시25분부터(11∼12분간격)
/최인진기자 ijchoi@kgib.co.kr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