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시대 이끌… 최첨단·친환경 산업단지 뜬다

교통이 편리하고 대도시가 인접해 있어 기업 입주 최적지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 파주시 탄현면 축현리 1의7 일대 30만㎡ 규모의 파주축현산업단지가 일반분양에 들어갔다. 축현산업단지는 교하신도시가 들어서면서 기존 업체들이 이전하게 됨에 따라 이들 업체들이 조합을 구성,4년 동안의 끈질긴 노력과 협력 속에 내년 7월 준공을 목표로 차근차근 산업단지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인근에 LG디스플레이단지 등 최첨단 산업단지가 들어서 있어 연계산업에 시너지 효과를 가져다 줄 것으로 기업인들에게 관심을 끌고 있다.  편집자 주

 

■ 파주축현산업단지 장점

 

파주축현일반산업단지는 편리한 교통여건은 물론 서울·인천 등과 1시간 거리 내에 위치하고 있어 생산에 필요한 원·자재 공급, 기술지원 및 우수한 인재 확보가 용이한 장점을 지니고 있다.

 

탄현면은 행정구역상 남측에 교하면, 동측에 금촌동과 월롱면, 북측으로는 임진강을 지나 장단면과 접해 있으며, 통일동산지구, 파주 LG디스플레이단지 등을 근간으로 지역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지리적 입지를 갖춘 지역이다. 또 단지 내 녹지비중이 22.6%로 다른 단지(5%~7.5%)에 비해 3배 이상 넓어 근무여건이 월등히 우수하다는 평가다. 이밖에 단지 전체 토양이 마사토로 다짐율이 좋아 진동이 많은 업체에게는 더 없이 좋은 여건이다.

 

■ 입지조건

 

■ 입지조건파주축현일반산업단지는 파주 LG디스플레이단지와 함께 파주지역 산업단지의 중심이 될 일반산업단지다. 파주축현산업단지는 지리적으로 인천공항 및 항만 등과의 접근성이 뛰어나며 서해안·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등 교통시설이 잘 발달되어 있다. 국도 1호선과 자유로가 인접해 있고 통일의 관문인 파주 중심부에 자리하고 있어 통일시대를 대비한 산업단지로 손색이 없다. 또 파주 LG디스플레이단지와는 2㎞, 파주월롱첨단산업단지와는 3㎞ 거리에 위치해 협력단지로서의 기능수행도 가능한 산업단지일 뿐만 아니라 각 업종별 입주가 가능한 산업단지다. 인근에 교하신도시를 비롯해 파주시청이 있는 금촌동이 10분 내 위치하고 있어 입주기업 직원들의 거주 및 자녀교육 등이 용이하다.

 

수도권 1시간거리·공항 항만 접근성 뛰어나 기업입주 최적지

 

인근 LG디스플레이단지 등 산업시설 연계 시너지 효과 커

 

■ 주변 대단위 단지와의 협력체계

 

파주축현일반산업단지는 현재 운영 중에 있는 파주 LG디스플레이단지 171만㎡, 문산첨단산업단지 선유지구 128만㎡, 문산첨단산업단지 당동지구 62만㎡(외국인투자지역) 및 조성예정인 LG계역사 산업단지 99㎡, 출판문화정보산업단지 158만㎡ 등 첨단산업단지가 주변에 위치해 있거나 계속 추진 중이다. 이러한 산업시설 집적화로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는 최고의 친환경·최첨단 산업단지로 부각되고 있다.

 

■ 기반시설 확충

 

파주축현일반산업단지는 오수처리시설, 전기공급설비, 수도공급설비, 도시가스공급설비, 통신공급설비 등 기반시설을 완벽하게 갖춰 입주업체들의 생산능력을 배가 시키고 있다.

 

또 다양한 업종이 협력을 도모해 최대의 효과를 이룰 수 있도록 하기 위해 29만9천663㎡ 규모의 공단에 식료품(5천927㎡), 목재 및 나무제조업(2천924㎡), 펄프·종이 및 종이제품(4천496㎡), 인쇄 및 기록매체 복제업(2만3천258㎡), 화학물질 및 화학제품(2만7천717㎡), 고무제품 및 플라스틱제품(1만116㎡), 1차 금속제조업(1천124㎡) 등이 들어선다.

 

또 금속가공제품(3만5천926㎡), 전기장비(3천372㎡), 기타 기계 및 장비(9천339㎡), 가구제조업(2천248㎡), 기타 제품(4만2천583㎡), 비금속 원료재생업(1만1천899㎡), 상품종합도매업(3천372㎡), 기타 서적출판업(4천496㎡) 등 다양한 업종이 들어서 유기적인 관계를 통해 기업활동의 극대화를 이룰 수 있도록 했다.

 

■ 분양조건

 

입주업체는 57개 업체로 조합원 분양 41개 업체, 일반분양 16개 업체 등이다. 일반분양의 경우 선착순으로 분양하고 있다. 특히 업종을 다양화해 단지 내 다른 업체와 협력체계를 구축해 나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분양가는 입주업체들의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국·도·시비를 이끌어 내는데 주력하고 있다. 분양문의 (031-947-7701)   파주=고기석기자 koks@ekgib.com

 

<인터뷰>   축현산업단지 채교천 이사장

국·도·시비 이끌어 내는데 주력 고용창출·지역경제 활성화 견인

 

“파주축현산업단지는 인근에 LG디스플레이단지 등 최첨단 산업단지가 들어서 연계산업에 시너지 효과를 가져다 줄 것입니다.”

 

첨단산업도시 파주에 친환경·최첨단 산업단지를 조성중인 축현일반산업단지 채교천 이사장의 자신감이다.

 

채 이사장으로부터 축현산업단지의 분양계획과 운영방안에 대해 들어본다.

 

-단지의 장점이라면.

 

단지의 입지여건은 최적이라고 본다. 수도권에 위치해 있으면서 자유로와 통일로를 이용, 인천항만과 영종도 국제공항이 1시간 거리에 위치해 있기 때문이다. 통일시대를 바라볼 때 저렴한 북한의 인적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고 북으로 진출할 수 있는 최단거리에 위치해 있는 것도 좋은 입지여건이라 할 수 있겠다. 또 바로 인근에 LG디스플레이단지, LG화학, LG이노텍 등이 있어 최첨단 산업이 동반 성장할 수 있는 시너지효과를 최대한 발휘할 수 있다.

 

-분양계획은.

 

현재 단지조성을 위해 토목공사가 40% 진행되고 있다. 산업단지 30만㎡ 분양은 조합원 기업이 41개사 이며 나머지 16개사는 일반분양으로 선착순으로 모집할 계획이다. 유치업종은 식표품, 목재 및 나무제품, 인쇄 및 기록매체, 금속가공제품, 전기장비 등 친환경 첨단업종 등 다양한 업종입주를 위해 분양할 계획이다.

 

-단지운영계획은.

 

단지운영이 원활하고 역동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기숙사 건립, 문화공간 마련, 상가기반시설 등 지원시설을 확충해 입주기업들의 불편이 없도록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파주시와 연계프로그램은.

 

파주시가 지역주민들의 고용창출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는 만큼 입주기업체들이 직원을 선발함에 있어 지역주민들을 우선 뽑을 수 있도록 조합원들과 협의해 내부 규정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파주발전 속에 입주기업들의 발전이 상생할 수 있기 때문에 지역경제 활성화를 견인해 나가는 산업단지가 되도록 노력하겠다.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댓글 댓글 운영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