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한일전산여고] 탄탄한 실력+인성 겸비 ‘IT 특성화 교육’
일선 특성화고교들이 학생들의 대학진학에 열을 올리고 있는 이때 다양한 취업지원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올해 졸업생의 70% 가까이를 취업시켜 ‘간판보다 실용’이라는 말을 그대로 실현시킨 학교가 있다. 수원시 권선구 탑동에 위치한 한일전산여자고등학교가 그 주인공으로 지난 1980년 개교 이래 지역사회에 필요한 기술인력 양성에 일조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IT특성화교로 지정된 이 학교는 올 졸업생 취업자 평균 연봉이 2천만원으로 대졸자 임금에 맞먹는 취업성공 신화를 기록, 도내 특성화고교의 성공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 취업 성공 신화
이 학교는 올 3학년 재학생 323명 중 70%에 달하는 211명이 정규직으로 취업에 성공, 경기지역에서 최고의 취업률을 기록했다. 더욱이 삼성반도체 4명, 중소기업은행 등 금융권 3명, IT분야 사무직 25명, 제약회사 11명 등 상당수의 대기업 취업자도 배출, 취업선도학교로 주위의 부러움을 사고 있다.
이같은 취업 성공 신화는 이 학교가 최우선 목표를 학생들의 진로개척에 포커스를 맞추면서 시작됐다. 선취업, 후진학 정착에 매진하고 교사의 전문성 신장에 주력한 결과 2011년 취업률은 70% 대에 육박하게 됐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이 학교는 취업률 제고를 위한 5개년 계획을 수립, 2015년 취업률 100%를 이룩한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산학겸임교사 5명을 배치해 취업관련 진로지도를 전담토록 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모두 101곳의 기업체와 산학협약을 체결하는 등 산학협약체결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 취업기능 강화 특성화 사업
취업기능 강화를 위해 학생, 학부모, 교사 등을 대상으로 외부전문가 초청 특강과 여름방학 직무능력 신장 캠프 등을 운영하고 있다. 이와 함께 올해에만 80여개 업체와 산학협약식을 갖는 등 모두 101개 업체와 협약을 체결했다. 산학연계 맞춤형 인력양성사업은 학교에서 경쟁력 있는 우수 중소기업을 발굴하고 직무에 필요한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여, 중소기업이 우수한 특성화고 졸업예정학생을 정규직으로 채용할 수 있도록 돕는 사업이다.
■ 비즈쿨 운영 및 효 실천운동
비즈쿨이란 비즈니스+스쿨의 합성어로 학생들의 기업가 정신 및 창업 마인드 함양과 다양한 창업아이템 개발, 실천형 창업 체험 등을 통해 청소년 창업영재 조기 발굴 및 육성을 위해 중소기업청에서 지원하고 있는 사업이다.
이 학교는 지난해 3월2일 중소기업청 지정 비즈쿨 창업학교로 선정된 이후 현재 4개 동아리가 활동하고 있으며 사업체 등록을 한 후 물건을 제작하고 직접 판매까지 하고 있다.
이와 함께 학교의 인사말을 “저는 효녀입니다”라고 바꿈으로써 스스로 효녀가 되기 위한 마음가짐을 갖도록 하고 있다. 정조대왕의 얼이 살아있는 효의 도시인 수원에 소재한 하교로서 효 사상을 가르치는 것이 인성교육의 첫걸음이라고 보기 때문에 학생지도에 이 점을 중점사업으로 강조하고 있다.
박수철기자 scp@kyeonggi.com
인터뷰 김경옥 교장
“IT인재 육성·창의교육 강화”
“학생과 학부모, 교사가 모두 감동을 받을 수 있는 명실상부한 전국 최고의 취업지도 학교가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김경옥 교장은 인성과 예절을 갖춘 기술인재 양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거듭 밝혔다.
다음은 김 교장과 일문일답.
- 학교를 소개한다면.
우리학교는 1980년에 개교해 70여명의 교직원과 30학급 1천여명의 학생과 함께 다양한 교육활동을 펼치고 있다. 정부가 주요정책으로 추진하고 있는 학벌보다는 실력을 중시하는 공정사회 실현을 위해 비전을 수립, 추진하고 있다. 무엇보다 급변하는 산업현장의 다양성과 전문성에 대응할 수 있는 인재양성에 역점을 두고 있다.
- IT특성화고교로 정평 나 있는데.
우리 지역산업에서 IT 분야 인력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며 교육수요자의 의견 수렴 결과도 창의적 지성을 갖춘 인재양성이 가능한 학과로 체제개편을 요구하고 있으므로 특성화방향을 IT 분야로 설정하고 IT 실무역량을 갖춘 인재육성이라는 교육목표 아래 모바일앱 개발과, 반도체디스플레이과, 3D디자인과로 체제를 바꿨다.
모바일앱 개발과는 창의성을 바탕으로 모바일앱 개발 기초실무 기능인 양성을, 반도체디스플레이과는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산업의 이해와 생산 공정관련 지식을 갖춘 인력 양성을, 3D디자인과는 영상·미디어 등 각종 엔터테인먼트 관련 3D콘텐츠를 디자인 하는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학교의 중장기 추진방향은.
우리학교는 ▲IT 실무역량을 갖춘 인재를 육성, 배출 ▲선취업, 후진학 제도와 취업, 진학 병행 제도 정착 ▲2015년 100%취업률 등을 중장기 추진방향으로 설정했다.
이를 위해 학교 자체의 지원예산 7천여만원을 편성, 운영하고 있고 관련기관들의 긴밀한 협조로 예산을 지원받아 학생의 진로지도를 위해 사용하고 있다.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