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달 얼마정도를 저축해야 될까? 어떤 상품에 투자 해야 될까?”
얼마 전 사회에 첫발을 내디딘 사회초년생 A씨는 중 월급 중 일부가 통장에 고스란히 남아있는 것을 보고 고민에 빠졌다. 목돈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재테크가 필수라는 것은 알고 있지만 어떻게 해야하는지 막막하기 때문이다.
재테크 초보자인 경우 처음부터 큰 돈을 투자할 필요는 없다. 소액투자로 재테크에 대한 경험을 쌓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소액 투자의 가장 보편적인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먼저 은행 패키지 상품을 이용하면 금리 혜택이 쏟아진다. 각 은행에서 출시되는 적금상품은 적금가입과 동시에 예금을 가입하거나 카드 결제를 이용하면 결제금액에 따라 우대금리가 적용된다.
특히 사회봉사활동을 한 뒤 받은 봉사활동 증서, 헌혈증, 기증증이 있다면 농협에서 출시된 ‘콤보’적금을 눈여겨 볼 만 하다. ‘콤보’적금은 1~3년 월 단위 자유적립식 적금으로 첫 가입금액이 50만원 이상이거나 총 불입금액이 1천만원 이상일 경우, 또 카드(체크) 거래 실적에 따라 우대금리가 적용돼 재테크 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다.
두번째는 주택청약종합저축예금이다. 만능통장이라 불리는 주택청약종합저축통장은 2년 이상을 가입하고 일정한 조건을 유지하면 주택청약을 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만약 세대주이면서 주택을 소유하고 있지 않다면 연말정산 때 소득혜택 효과까지 볼 수 있다.
세번째는 적립식 펀드 상품이다. 적립식 펀드는 어떤 특정주식을 지정해서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장기투자를 근거로 자금을 나눠 적립하는 상품이다. 적립식 펀드상품의 수익은 가입시점에 이자가 확정되는 예금과는 달리 환매시점에 수익이 결정된다. 즉, 현재 마이너스 수익률을 기록하더라도 나중에 주가가 올라 플러스 수익률이 난 시점에 환매를 하면 결국 수익률은 올라가는 셈이다.
이처럼 적립식 투자는 투자의 기간을 투자자가 스스로 결정할 수 있고 가입시점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 환매시점을 중심으로 한투자상품이다. 적은 금액으로 투자를 하면서 노하우가 생긴다면 금액을 늘려가는 것도 좋다.
김민자 NH농협은행 경기영업부 팀장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