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의 피로감 덜하도록 재질ㆍ기능 확인하세요~

워킹화 고르는 법

걷기 운동이 활발해 지면서 브랜드마다 각양각색의 워킹화를 내놓고 있다. 워킹화는 걷기 운동을 최적화하도록 내구성, 유연성, 탄력성 등을 갖춰 걷기의 피로함을 최소화한다. 그렇다면, 내 발에 맞는 워킹화는 어떻게 골라야 할까?

 

우선, 워킹화는 발이 부어오를 시점인 오후 5시 이후나 걷기를 어느 정도 한 후에 신어보고 구입해야 한다. 운동 중 발이 일시적으로 커지므로 커진 발 치수에 맞춰야 무리가 가지 않기 때문. 또, 발에 딱 맞으면 신발 끝 부분에 마찰이 발생해 무리가 갈 수 있으므로 뒤꿈치와 신발 사이에 5mm 정도의 여유가 있어야 한다.

 

여성은 스타킹을 신었을 시 면양말 착용을 고려해 사이즈를 선택하고, 끈을 묶은 상태에서 엄지발가락이 편안하게 움직일 수 있어야 한다. 또 발의 앞뒤 사이즈 뿐 아니라 좌우 너비가 편안하게 잘 맞는지 확인한다.

 

바닥 재질과 기능이 발바닥의 충격을 잘 흡수하고, 신발이 부드러워 잘 구부러져야 발의 피로감을 줄일 수 있으므로 구매 전 확인해보도록 한다. 두꺼우면서도 발목이 짧은 면양말을 신고 운동하도록 하며, 장기간 걷기로 피로하면 워킹화를 벗고 5분여 간 휴식을 취하는 게 좋다.

 

윤철원기자 ycw@kyeonggi.com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댓글 댓글 운영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