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당조직 정무·행정부시장 직속기구로 승격·개편
인천시가 교육, 지역발전, 녹색성장 등을 담당하는 조직을 행정·정무부시장 직속 기구로 승격·개편하고 역할을 강화하기로 했다.
15일 시에 따르면 기존에 기획관리실 소속 교육지원담당관과 광역기획담당관을 각각 행정부시장과 정무부시장 직속기구로 승격하기로 했다.
교육지원담당관은 인천 교육지원종합계획 수립 및 조정, 교육지원 정책개발, 학교급식 지원, 평생교육 정책, 시민대학, 외국어 교육사업, 인천장학회 지도·감독 등의 업무를 맡고 있다. 현재는 국립대 법인 출범을 앞둔 인천대학교 재정지원 등 현안사항을 담당하고 있다.
시는 최근 특목고 및 국제학교 유치, 인천대 국립대 전환 등 인천지역 교육환경 변화를 앞둔 중요한 시점인 만큼 교육지원담당관을 행정부시장 직속기구로 격상해 신속하고 다각적인 역할을 하도록 할 계획이다.
또 광역기획담당관은 전국 시·도지사 협의회, 황해권 시·도지사 협의회 등 광역행정 업무와 서해안권·접경권의 종합발전계획 등 초광역개발계획, 수도권 광역경제발전위원회 등 광역경제발전계획, 서울·경기 등 광역경제권 연계 협력사업 발굴, 중앙 및 광역자치단체 간 분쟁, 군·구간 분쟁 조정, 지방 녹색성장 추진계획 조정 및 추진상황 점검 등을 총괄하는 조직이다.
시는 광역기획담당관을 정무부시장 직속기구로 개편해 정무부시장의 손과 발 역할을 하고 대외적인 역량을 더 키우겠다는 구상이다.
김미경기자 kmk@kyeonggi.com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