흡입력 좋고 소음 적은 '진공청소기' 이렇게 골라보세요

진공청소기는 가정 내 보급률이 82%에 달하는 대표적인 생활가전제품이다. 소비자 선호도에 따라 강력한 흡입력에 소음이 적고 다양한 기능을 보유한 제품이 잇따라 출시되고 있다.

제품이 많아짐에 따라 소비자 선택의 폭은 넓어졌지만 소비자가 합리적으로 제품을 선택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는 부족한 상황이다. 성능도 우수하고 가격도 저렴한 진공청소기 구매 비법을 소개한다.

■흡입력

효과적인 청소를 위해서는 사용조건에 알맞은 흡입력을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 제품에 따라 흡입력이 최대 3배 차이를 보임에 따라 구매 전 흡입력 체크는 필수다. ‘MYVAC(ART-MY01)’ 제품의 경우 흡입력 조절이 불가능하다는 점을 참조하자.

■소음

소음에 민감한 소비자인 경우 소음이 작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최대 흡입력 상태에서 발생하는 소음은 제품에 따라 일반적인 사무실에서의 소음 수준에서 자동차도로 수준까지 천차만별이므로 사전 테스트를 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미세먼지 방출량

진공청소기에서 배출되는 미세먼지는 천식환자, 호흡기 질환이 있는 사람에게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효율관리기자재 운용규정에 따른 진공청소기 미세먼지방출량 5단계는 ‘0.20㎎/㎥초과’, ‘0.20 ㎎/㎥이하’, ‘0.10㎎/㎥이하’, ‘0.05㎎/㎥이하’, ‘0.01㎎/㎥이하’으로 제품별로 벙출량이 각각 다르므로 어린이나 노인이 있는 가정은 미리 체크해야 한다.

■보유기능

제품은 보급형,고급형으로 나뉜다. 제품에 따라 무선작동, 흡입력 자동조절, 오토무빙, 필터자동세척, 먼지센서, 먼지압축, 브러시자동변환, UV살균 등 다양한 기능을 보유하고 있으므로 가정 내에서 필요한 기능을 고려해 구매하면 된다.

장혜준기자 wshj222@kyeonggi.com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댓글 댓글 운영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