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호모 헌드레드Homo Hundred’ 시대 즉 ‘100년 인생’ 시대가 열렸다. 쉽게 말해 한평생 100년을 살아야 하는 세상이라는 것이다. 한국인의 평균 수명은 2010년 기준 남자 77.6세 여자 84.4 세다. 남녀 평균으로 따지면 81세 정도인데 OECD 국가 중 평균을 넘는 수치다.
그렇다면, 수명이 늘어난 만큼 우리의 정년도 늘어났는가? 40대 정년을 이야기하던 ‘사오정’, 50대 이상에도 현업에 있으면 도둑이라는 ‘오륙도’라는 말을 넘어 30대 초반에 명퇴라는 ‘삼초땡’이라는 단어가 판치는 세상인데, 정년이 늘어나다니 어림도 없다.
<1등이 아니라 1호가 되라>(모아북스 刊)의 저자는 미래의 생존 전략으로 “나만의 브랜드를 확립하라”고 조언한다.
자신만의 브랜드를 확립하기 위해 저자가 제안하는 방법론은 ‘파생 직업화’다. 파생 직업화란 자신만의 성장 엔진을 찾는 일이다. 성장 엔진이란 100년이란 긴 인생을 이끌어갈 수 있는 당신의 인생력, 즉 동력을 말한다. 개인이 현재 시점까지 쌓아온 업무의 전문기술이나 노하우가 녹아 있는 경험을 극대화하고, 이것을 개인 브랜딩으로 구축하는 것을 말한다. 즉 ‘1인 기업가’라는 개념이다.
저자는 1인 기업가를 구축하기 위한 모든 계획과 방법들을 소개한다. 자신의 특성과 독특함을 발견하는 체크리스트, 역할모델 설정하기, I-Branding을 실천하기 위한 글쓰기 7계명, 유퍼니 10훈 등 실제로 직접 계발할 수 있도록 돕는다. 값 1만5천원
송시연기자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