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이나 물리학, 인문학에 존재하는 이런 기능을 통칭하여 중재자(仲裁者)라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자동차, 선박, 비행기, 각종 전자기기에 장착된 엔진을 원활하게 돌려주는 역할을 하는 부품으로는 베어링과 윤활유가 있다. 베어링은 동력이 전달되는 쇠붙이 부품의 사이사이에 쇠구슬을 넣어 원활한 구동이 가능하게 하는 부품이다. 그 중간이나 엔진의 실린더와 피스톤 사이의 미세한 틈새를 원활히 움직이도록 기능하는 오일을 통칭 윤활유라 한다.
그동안 아파트 거실의 매끄러운 바닥에 비닐 재질의 요가매트를 깔고 그 위에 방석을 올려 운동을 했는데 바닥과 매트가 미끄러워서 움직일 때마다 1㎝ 정도 이동을 하므로 10번 정도 운동을 하면 당초에 바라보던 방향에서 50도 정도 다른 방향을 보게 되었다. 요가매트 바닥에 테이프를 붙이기도 하고 고무줄을 붙여보는 등 미끄럼 방지를 위한 노력을 다했지만 시원한 해결책이 나오지 않았다.
그래서 우리사회의 사람들이 살아가는 삶 속에서 어떤 이는 껄끄럽고 어느 사람은 착 달라붙는 다정함이 있음을 말하고자 한다. 이른바 삼각관계(三角關係)라 할 것이다.
상사들은 좋아하는데 동료들이 불편해 하는 이가 있고 후배들이 좋아하는데 상사들이 불편해 하는 간부도 있으니 말이다. 누구에게나 수혈할 수 있는 참으로 정말 착한 피가 있고 다른 이의 혈액을 받기만 하는 이기적인 혈액형이 있는 것처럼.
이강석 경기테크노파크 원장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