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살고 있나요?/이종완 著/모아북스 刊
이 책은 살아오면서 삶의 본질과 가치를 찾기 위해 흔들림 없는 마음공부를 하고 싶어 하는 이들에게 들려주는 일상의 생각거리로 가득한 고백서이다.
사람들은 성공한 인생, 행복한 삶, 나이 들어도 끄떡없는 건강한 삶의 가치를 높이 치고 또 애써 추구하며 살고 있다. 사람도 욕구와 만족을 따라 움직이는 것이라 어느 정도의 세속적인 가치관은 있어야 하고, 살아가는 원동력이 된다는 점에서도 필요하다.
살면서 원하는 것을 이루려는 의지와 함께 삶을 향한 긍정적인 에너지로 만들어내는 지혜도 필요하다. 그런 지혜는 어떻게 생길까? 간단하게 말하면 ‘마음공부’를 통해서 가능할 것이다.
마음공부라고 해서 부담을 느끼지 않아도 된다는 거창한 이론이나 엄청난 노력이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자신의 말과 행동, 느낌과 생각을 곱씹어보고 더 나은 삶이 되겠다는 한 가닥 핵심만 잘 되새기면 마음을 닦을 방법을 만날 수 있다.
저자 이종완은 NH농협은행 청주교육원 교수와 농협중앙회 이념중앙교육원 교수를 역임했으며 현재는 농협중앙회 안성교육원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다양한 저술활동을 통해 변화하는 시대에 살아가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는 오피니언 리더다.
부지런한 독서와 사유로 쌓은 지식과 지혜를 나누는 데 아낌이 없는 저자는 일상의 작은 일면을 정교하게 관찰해 우리가 살아가며 반드시 체득해야 할 삶의 이야기를 전하는 데 탁월한 글쓰기를 해왔다.
그의 글이 읽는 이로 하여금 감동적인 것은 따뜻함을 전하려는 세심하고 정감 어린 일상에 있다. 일상 속에 숨은 인생의 메시지를 담은 책 ‘밥이 고맙다’가 세종도서 문학나눔 도서로 선정됐다.
민현배기자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