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 초당초 ‘임정 100주년 태극기 퍼포먼스’
수원 매탄고 ‘장애인 직업재활기관 협약’ 등
다양한 기념일 맞아 뜻깊은 체험교육 ‘눈길’
4월은 참 다채롭다. 달력을 보니 3일 ‘제주 43사건’ 4일 ‘청명’ 5일 ‘식목일’ 13일 ‘임시정부 수립일’ 19일 ‘419 혁명’ 20일 ‘곡우’가 표기돼 있다. 여기서 끝이 아니다. 7일 ‘보건의 날’ 20일 ‘장애인의 날’ 21일 ‘과학의 날’ 22일 ‘정보통신의 날’ 25일 ‘법의 날’ 28일 ‘충무공 이순신 탄신일’까지. 이를 기념해 일선 학교에선 다양한 행사를 통해 계기교육과 함께 특별한 4월 만들기가 마치 경쟁하듯 진행됐다. 도내 학교들의 재미있는 4월 학교 이야기를 정리해보았다.
■ 용인 초당초, 대한민국 임정 100주년 기념 태극기 퍼포먼스용인 초당초등학교(교장 최동선) 6학년 학생들이 3ㆍ1운동과 대한민국임시정부수립 100주년(4월 11일)을 기념해 교내 강당에서 ‘독립만세운동 재현 퍼포먼스’를 선보여 화제다. 지난 11일 열린 이날 행사는 퍼포먼스 시작 전 대한민국 임시 정부가 탄생하게 된 배경과 대한민국 임시 정부가 한 독립운동에 대해 알아보았다. 학생들은 모여서 독립 만세를 부르고 태극기 대형을 이루는 퍼포먼스를 보였다. 또 퍼포먼스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태극기를 도화지에 그려 직접 제작했다.
학생들은 “독립을 열망했던 애국지사들의 정신을 받들고 31운동 정신을 계승하는 시간이 됐다”고 입을 모았다.
■ 수원 매탄고, 장애인 직업재활기관과 업무협약 체결
수원 매탄고등학교(교장 서예식)는 사회적협동조합 함께걸음 직업재활센터(센터장 김동와)와 지난 16일 오후 교내 회의실에서 사회복지 분야의 진로체험을 위한 ‘매탄비전스쿨 협약서’를 체결했다. ‘함께걸음 직업재활센터’는 수원시 영통구에 위치한 장애인복지시설로, 정부 사무용품 등을 생산ㆍ납품하는 사업으로 지역 중도장애인에게 삶의 터전이 되고 있다.
서예식 교장은 “21세기 학교는 한 인간의 심신계발과 평생에 걸친 발전의 토대가 되는 경험들을 제공해야 한다”며 “뜻있는 학생들이 소외된 영역도 소중히 지켜보면서 사회를 위해 공헌할 바가 무엇인지 고민해 보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화성 동화초, 실감형 콘텐츠 활용 디지털 교과서 공개수업 운영
화성 동화초등학교(교장 박효숙)는 지난 17일 화성시 관내 교사 60여 명을 대상으로 디지털교과서 활용수업 공개를 진행해 눈길을 끌었다. 지난해부터 디지털교과서 연구학교를 운영하고 있는 동화초는 특히 실감형 콘텐츠를 활용한 디지털교과서 활용으로 학생들의 6C 역량을 신장시키고자 다양한 교육 활동을 전개해나가고 있다. 공개수업의 학습주제는 5학년 과학 ‘태양에서 각 행성까지의 거리를 상대적으로 비교해 나타내기’로 교육과정 상 우주 공간이 처음 다뤄지는 단원이므로 학생들의 우주에 대한 공간적 감각을 익힐 수 있는 활동이 주를 이뤘다.
이번 공개수업에서는 주목할 점은 학생들이 스마트기기에 함몰되지 않도록 스마트 기기는 학습을 위한 체험, 소통, 협업의 도구로만 활용됐다는 점이다. 스마트기기는 디지털교과서 및 VR체험과 수업 정리 단계에서 위두랑(학습 커뮤니티) 내용 공유하기에 주요하게 사용됐고, 나머지 본 활동에서는 학생들 사이에서 소통과 배움이 활발히 일어날 수 있도록 부차적인 역할(사진 촬영, 기록, 협업)만을 하도록 했다.
■ 수원 선일초, 모두가 함께하는 ‘흡연예방 캠페인’
수원 선일초등학교(교장 임경애)는 지난 17일 아침 등굣길 학교 주변에서 교육공동체(학부모, 학생자치회 임원, 교직원)와 수원시 권선구 보건소가 함께하는 흡연예방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번 캠페인을 통해 학생이나 학부모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주민들도 함께 흡연 피해의 심각성을 이해하고 금연의지를 다지는 기회를 가졌다. 선일초는 흡연예방 실천학교로서 캠페인 활동 외에도 흡연예방을 주제로 한 문예행사, 마술공연, 건강체험부스 등 다양한 방식의 교육활동을 통해 흡연의 피해를 알고 나와 가족의 건강을 지키는 방법을 배우고 있다.
■ 수원 화양초, ‘융합형 과학축제의 날’… 학년별 체험활동 인기짱
수원 화양초등학교(교장 이재인)는 제52회 과학의 날을 맞아 지난 19일 ‘즐거운 과학! 함께 열어가는 미래!’라는 주제로 교내 융합형(STEAM) 과학 축제의 날을 열었다.
학생 발달 수준을 고려한 학년군별 융합형 체험활동으로 다채롭게 진행했다.
1~2학년은 부메랑비행기, 비눗방울 만들기, 도토리 팽이. 식충식물 관찰하기, 3~4학년은 만화경 만들기, 거꾸로 도는 버섯팽이, 비밀 저금통, 투석기 만들기, 소리팽이 만들기 5~6학년은 자외선 팔찌 만들기, 화석발굴하기, 가습기만들기, 잠망경 만들기, 마우스 로켓 만들기 등을 체험했다. 또 드론 날리기 체험, 말랑말랑 코딩체험, 3D프린팅 시연, 아이스크림 만들기 체험, 증강현실체험 과학버스 탑승 등 5개의 공통 체험활동이 교실, 운동장, 해오름관 등에서 다채롭게 마련돼 눈길을 끌었다.
미디어경청종합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