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마당] 6학년들이 가지고 싶은 초능력은?

평택 장당초등학교 6학년 7반 학생들이 지난 6월 21일부터 24일까지 수학 5단원 여러가지 그래프에 관련해 직접 조사를 해보았다. 모둠마다 하나의 주제로 조사를 했다.

그중 3모둠은 ‘6학년 학생들이 가지고 싶은 초능력은?’이라는 주제로 조사를 했다. 항목은 순간이동, 염력, 투명인간, 시간역행, 기타이고 6학년 학생 수는 총 154명이다. 3모둠에서 가장 많은 학생들이 좋아할 것이라고 예상한 항목은 ‘순간이동’이었고 가장 적은 학생들이 좋아할 것이라고 예상된 항목은 ‘투명인간’이었다.

‘6학년 학생들이 가지고 싶은 초능력은?’이라는 주제로 조사한 결과, △순간이동 48명 △시간역행 31명 △염력 24명 △투명인간 24명 △기타 27명으로 총 154명이 참여했다.

가장 많이 갖고 싶은 초능력은 ‘순간이동’으로 3모둠 학생들이 예상했던 결과와 일치했다.

백분율로 나타낸 결과(소수 첫째 자리에서 반올림) △순간이동 31% △염력 16% △투명인간 16% △시간역행 20% △기타 17%가 나왔다.

6학년 7반 3모둠 학생들은 직접 띠그래프와 원그래프로 나타내어 보았더니 학생들은 “눈금선을 하나 하나씩 정확하게 맞추는 것은 어렵다”, “너무 힘들다”, “안하면 안돼요?”라고 하소여했다.

교과서에서는 힘들지 않도록 5단위, 10단위로 나타내어 쉬웠지만 직접 조사하고 결과로 나타내는 것은 어렵게 느껴진 것 같다. 그래도 학생들은 우리가 직접 조사하고 그래프로 나타낸 것은 힘들고 어려웠지만 “우리가 직접 해보는 것이 뿌듯하다”고 전했다.

이시현 평택 장당초 6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댓글 댓글 운영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