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미네 반찬' 김장특집 섞박지&깍두기·갓물김치, 레시피는?

'수미네 반찬'에서는 김수미가 할배들과 섞박지와 깍두기, 갓물김치를 만들었다. 방송 캡처
'수미네 반찬'에서는 김수미가 할배들과 섞박지와 깍두기, 갓물김치를 만들었다. 방송 캡처

 

'수미네 반찬'에서는 김수미가 섞박지와 깍두기, 갓물김치 등의 레시피를 공개했다.

11일 방송된 tvN '수미네 반찬'에서는 두번째 김장 특집을 맞이해 새로운 김치 레시피를 공개한다.

# 섞박지&깍두기

황태 육수 3L에 고춧가루 3kg, 멸치액젓 400g, 다진 마늘 5큰술, 다진 생강 2큰술, 새우젓 4큰술, 사이다 300mL, 신화당 반 큰술을 넣고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완성된 양념장에 찹쌀풀 넣기 전에 반으로 나눠준다.

찹쌀풀 1~1.5L를 넣어 섞박지 양념장을 만든다. 무를 약 2cm로 자른 뒤 다시 반으로 잘라 양념장에 넣고 잘 버무려준다. 쪽파는 뿌 리쪽만 2cm 크기로 잘라 다시 버무린다. 마지막으로 굵은 소금과 새우젓으로 간을 하면 김수미표 섞박지가 완성된다.

이어 무 1토막당 9~12등분 한입 크기로 깍둑 썬다. 앞서 나눈 양념장을 썰어둔 무에 붓는다. 양념이 잘 배게 잘 버무린다. 2cm 크기로 자른 쪽파 뿌리를 넣고 다시 버무려준다. 기호에 따라 소금과 새우젓을 넣고 통에 담아 마무리한다.

# 갓물김치

배 3개를 잘게 잘라 믹서기에 간다. 김치통에 황태육수 3L를 붓고 신화당 반 큰술, 생수 4L, 굵은 소금 3큰술을 넣는다. 육수 주머니에 다진 마늘 2큰술, 다진 생강 1큰술을 담아 김치통에 넣는다. 작은 크기의 무 3개를 세로로 반 자른다. 반으로 잘느 무로 육수 주머니를 누른다. 면포에 거른 배즙을 넣는다.

소금물에 3시간 정도 절여둔 갓을 반으로 접어 넣는다. 기호에 맞게 삭힌 고추와 홍고추를 넣는다. 완성된 갓물김치에 굵은 소금을 뿌려 마무리한다.

한편, 이날 방송에서는 강원도식 총각김치와 김수미표 수육 삶는 법 등이 공개돼 시청자들의 입맛을 자극했다.

장건 기자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댓글 댓글 운영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