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삶에서 일어나는 모든 불균형과 갈등들을 어떻게 해결할까? 고대 하와이인들의 문제 해결법 ‘미안해요’ ‘용서하세요’ ‘고맙습니다.’ ‘사랑합니다.’ 미용고사, 네 마디 주문이 당신의 삶을 변화시킨다. 이 수련법은 한마디로 인간에게 고통과 불안을 가져오는 왜곡된 기억을 걷어내고 무엇이든 새롭게 시작할 수 있는 ‘제로의 상태(Zerolimits)’로 돌아가게 하는 치유의 과정이다. 이런 과정을 다른 말로는 ‘정화’라고 표현한다.
우리가 지닌 본질적인 문제는 자신이 누구인지, 그 진실을 모르는 데 있다. 즉 ‘정체성’을 잃어버리고 있다. 미용고사 명상은 이렇게 본질은 잃어버린 정체성을 회복하여 본래의 자신을 아는 데 있다. “이 스트레스(문제)의 원인은 내 안에 있다. 내 안에 있는 무엇이 문제를 일으키는 것인가?”라고 질문을 던지는 것이 이 수련의 핵심이다.
‘사랑해요’라는 짧은 말 속에 어떤 문제든 해결할 수 있는 세 가지 요소가 들어 있는데 바로 감사, 존경, 변화가 그것이다. 가장 간단하게 실행에 옮길 수 있는 정화의 방법은 스스로, 그리고 내 면의 신성에게 이렇게 말하는 것이다. ‘미안해요’ ‘용서해 주세요’ ‘고맙습니다’ ‘사랑합니다’라고. 이 네 마디 주문은 정체된 에너지를 흐르게 하여 문제 해결을 도울 뿐 아니라 부와 건강, 평화와 행복을 끌어당기는 신비로운 열쇠가 되어 준다.
내 인생의 모든 것은 내 인생 안에 있기 때문에 내 인생은 전적으로 나의 책임이다. 그것들은 모두 ‘내 인생 안에’ 존재하기 때문이다. 말하자면 그것들은 내 안의 투영된 형태로 존재할 뿐이기에, 문제는 그들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나에게 있는 것이다.
결국 그들을 변화시키려면 나 자신부터 변해야 한다. 그래서 어떤 상황에서든 ‘미안합니다. 나를 용서해 주세요’라고 말하는 것이다.
‘사랑합니다’라고 말하는 것 ― 이것은 치유의 문을 여는 열쇠이다. 하지만, 그것을 다른 사람이 아니라 당신 자신에게 사용해야 한다. 사실 다른 사람들의 문제는 당신의 문제이다.
그렇기에 우리 삶에 밖에 존재하는 것은 없다. 모두 내 안에 있다. 우리가 무엇을 경험하든 그 경험은 우리 안에서 일어난다. 모든 것은 마법적인 이 한마디 말로 시작되고 끝난다. 다 “나는 당신을 사랑합니다.” 어떤 상황이냐는 중요하지 않다. 당신의 내면 상태가 중요하다. 이 모든 것은 단 한 마디의 아름다운 말로부터 시작되고 끝을 맺는다.
미안합니다. 용서하세요. 고맙습니다. 사랑합니다. 이 주문을 두 마디로 요약시키는 말이 “고맙습니다. 사랑합니다.” 그리고 한마디로 요약하는 말은 바로 “사랑합니다.”
김옥성 교육희망네트워크 상임대표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