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날을 맞아 LA갈비 재는 법에 대한 네티즌들의 관심이 뜨겁다. 이에 tvN '수미네 반찬' TV조선 '살림 9단의 만물상' MBN '알토란'에서 소개된 LA갈비를 소개한다.
'수미네 반찬'에서 소개된 김수미표 LA갈비찜은 먼저 양파와 배 1개의 껍질을 벗겨 강판에 갈고 무를 나박하게 썰어 준비한다. 당근 반개도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 표고버섯 2~3개를 예쁘게 모양을 낸다.
간 배를 면포에 꽉 짜주고 양조간장을 기호에 따라 4~5큰술 넣는다. 다진 마늘 1큰술, 후추, 설탕 2작은술을 넣어 양념장을 만든다. 핏물을 뺀 LA갈비에 살짝 칼집을 내고 양념장에 30분 정도 잰다.
냄비 밑에 썰어놓은 무와 당근, 건고추 2개를 넣는다. 그 위에 재워둔 LA갈비를 올리고 양념과 양파즙을 넣고 끓인다. 표고버섯을 가장자리에 넣고 대추, 생율, 은행, 크게 썬 대파를 넣는다. 기호에 따라 양조간장으로 간을 한 후 중불로 끓여준다. 마지막으로 꿀을 넣어 마무리한다.
'살림 9단의 만물상' 표 LA갈비는 먼저 갈비를 물에 깨끗이 씻고 탄산수에 5~10분간 담가준다.
간장 100g, 황설탕 100g, 후추, 맛술 2큰술, 참기름 2큰술, 계핏가루 약간을 넣고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양파 1/4, 통마늘 4알, 배 1/4쪽은 갈아서 즙을 짜 볼에 넣고 고루 저어준다. 이어 양념장에 물 500g을 넣고 섞어준다. 용기에 갈비를 담고 양념장을 부어 하루 동안 재워준다.
팬에 센 불에서 익히다 약한 불에 서서히 익혀주면 완성된다.
마지막으로 '알토란'에서 소개된 갈비구이는 1.2cm 두께로 자른 LA갈비 2kg을 찬물에 헹궈 준비한다.
진간장 1컵 반, 물 10컵, 다진 마늘 7 큰 술, 생강즙 1큰 술, 간 양파 반 컵, 다진 청양고추 3개, 간 배 반 컵, 간 사과 반 컵, 물엿 2컵, 흑설탕 반 컵, 후추 반 큰 술, 참기름 4 큰 술, 간 통깨 4 큰 술, 달걀노른자 2개로 양념장을 넉넉히 만든다.
통에 LA갈비와 양념장을 켜켜이 쌓아 담은 후 실온에 4시간 숙성 후 냉장고에서 20시간 숙성시킨다. 달구지 않은 팬에 재운 LA갈비를 올리고 양념장 반 컵을 넣은 뒤 앞뒤로 노릇하게 구워 마무리한다.
LA갈비찜은 2cm 두께로 자른 찜용 LA갈비 2kg을 핏물을 빼서 준비한다. 물 5컵에 대파 2대, 통마늘 10알, 양파 반 개를 넣은 육수팩과 LA갈비를 넣고 물 2컵이 될 때까지 30분간 삶는다.
구이용 남은 양념장 3컵을 넣어 조린 뒤 양념장이 2컵 정도 남았을 때 부재료인 불린 건 표고버섯 3개, 무 50g, 당근 50g, 건고추 2개를 넣는다. 부재료가 다 익으면 꽈리고추 5개를 반으로 잘라 넣은 뒤 1분 정도 졸여 마무리한다.
장건 기자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