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 경기교육] 가수 임영웅, 그가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

요즘 대한민국에서 가장 핫한 인물을 꼽으라면 제일 먼저 거론되는 사람은 바로 가수 임영웅일 것이다. 임영웅은 전 국민을 트로트 열풍으로 물들이고 많은 스타를 탄생시킨 TV조선 프로그램인 ‘미스터 트롯’에 출연해 인기를 얻고 실력을 인정받았고 지금도 큰 인기를 끌며 방송계와 광고계를 휩쓸고 있다. 그렇다면 내가 임영웅을 인터뷰하고 싶은 이유는 단지 높은 화제성과 인기 때문일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그렇지 않다. 사실 나는 트로트 프로그램과 임영웅에 별로 관심이 없었다. 인터넷을 통해 간간이 소식을 접하는 정도였다. 그러다 우연히 한 프로그램에서 임영웅이 자신의 과거를 말하는 것을 보게 됐다. 그의 성공과 인기 뒤에 가려져 있던 많은 것을 알게 됐고 그가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를 어렴풋이 짐작할 수 있었다.

어렸을 때 아버지가 일찍 돌아가시고 어머니와 함께 자랐던 그는 고등학교 때 친구와 함께 음악학원에 따라 갔다가 우연히 가수의 꿈을 갖게 됐고 실용음악과에 입학해 발라드 가수를 꿈꿨다. 하지만 포천 시민가요제에서 트로트를 불러 최우수상을 받게 되면서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했다. 트로트 가요제에 참가하는 족족 상을 받았고, KBS 전국 노래자랑에 참가해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그 후 2017년 KBS 아침마당 ‘도전 꿈의 무대’에 출연 기회를 얻게 됐지만 연이어 탈락하면서 성공을 거두지 못해 생계가 어렵게 됐다. 그는 택배 상하차와 군고구마 장사를 하면서 생계를 유지하며 보일러와 에어컨도 없이 생활하며 힘든 시기를 보냈다. 하지만 그는 가수의 꿈을 포기하지 않고 묵묵히 노력했다. 아침마당 ‘도전 꿈의 무대’에 다시 출연할 기회가 주어진 그는 점잖은 말투와 구수한 창법으로 유명세를 타기 시작했고, 마침내 ‘미스터 트롯’에서 실력을 입증하고 인기를 얻어 실시간 국민투표에서 137만명의 표를 받고 당당히 미스터 트롯 진이 됐다.

임영웅이 성공하기까지의 과정과 노력을 알게 된 후 ‘노력하는 모든 사람이 성공하지는 않지만 성공한 사람은 모두 노력했다’라는 말을 다시금 마음 속에 새기게 됐다. 물론 그의 성공에는 운도 있었지만 노력과 인성이 뒷받침되지 않았다면 기적은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다. 만약 임영웅을 인터뷰하게 된다면 ‘수많은 실패에도 좌절하지 않고 나아갈 수 있었던 이유가 무엇인지’를 묻고 싶다. 임영웅이 살아왔던 치열한 과거와 빛나는 현재, 더욱 찬란할 미래를 이야기하고 글로 담아내 대중들에게 ‘성공이란 단순한 우연이 아니라 수많은 실패와 끝없는 노력이 만들어내는 필연’이라는 메시지를 전하고 싶다.

김다솜 수원 조원고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댓글 댓글 운영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