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체험활동 인턴십’ 추진
기획부터 재료 준비·홍보 등
학생들 모든 과정 직접 수행
화성 정현고등학교(교장 박정행)는 초등학생 100명을 대상으로 ‘2020년 제3회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온ㆍ오프라인 과학체험’ 행사를 진행했다고 10일 밝혔다.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온라인으로 열린 이번 행사는 ‘정현과 함께하는 미래의 창’을 주제로 마련됐다. 정현고는 11월14일부터 15일까지 이틀간 사전 신청을 받아 100명을 선발했다. 이번 과학체험활동은 △종이 현미경 만들기 △DIY천체 망원경 만들기 △빛 합성기로 빛의 원리 알아보기 △오토마타 만들기 등 4개의 온라인 활동으로 운영됐다.
행사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정현고는 ‘과학체험활동 인턴십’을 추진, 참여를 희망하는 학생을 받아 인턴으로 뽑았다. 인턴 학생은 기획ㆍ재료 준비ㆍ홍보ㆍ촬영ㆍ재료 발송 등 모든 과정을 직접 수행했다. 워킹스루와 택배 방식을 이용해 행사 대상자에게 재료를 배송하고, 과학체험 영상을 만들어 배포함으로써 체험자들이 영상을 보며 손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안내했다.
이번 과학체험 행사에 함께한 박서빈 학생은 “종이로 현미경을 만드는 것이 너무 신기했고 언니, 오빠들이 영상에서 자세히 알려줘서 더 재미있었다”고 전했다. 한성민 담당교사는 “학생들이 스스로 기획하고 운영하는 과학체험활동을 통해 과학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갖고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학교를 만들 수 있다는 점에 감사하다”고 말했다.
정현고는 이달 말께 중학생으로 대상으로 한 오프라인 과학체험활동도 실시할 예정이다. 다만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계획이 변동될 순 있다.
박정행 교장은 “코로나19로 대면할 순 없었지만 학생 인턴들이 온라인 과학체험과 관련한 영상을 촬영하고 편집하며 재료를 배송하는 등 각종 준비로 고생이 많았다”며 “체험에 참여한 학생과 학부모들의 체험 후기 만족도가 높은 것을 보니 기쁘고, 앞으로도 학교의 교육활동은 지역사회와 함께 나아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연우기자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