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이들은 성공적인 연애를 꿈꾼다. 나름대로의 낭만과 로망을 가지고 멋진 사랑을 하길 소망한다. 하지만 이를 실현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상대의 마음을 얻기 위해서 내 모든 것을 내어주거나 헌신하는 것이 아니다. 사랑에서 결정적인 것은 ‘자존감’이다. 흔히 ‘남을 사랑하기 전에 나를 먼저 사랑해야 한다’라고들 말한다.
사실이다. 남을 나보다 먼저 생각하는 사랑은 결코 건강할 수 없다. 남을 위해 모든 것을 바치는데 나 자신은 무너지고 있음을 느끼는 순간 자존감은 더욱 떨어지며 관계 유지는 불가능해진다.
어쩌면 청소년들은 사랑을 자신만의 도피처로 삼고 스스로를 버리면서도 사랑을 느끼고 싶어서 애쓰고 있을지도 모른다.
삶에서 무엇이 가장 중요한가? 삶에서 중요한 것은 나 자신이다. 자신 내면의 아름다움을 발견해야 한다. 언제나 비교 받고 경쟁하는 현대사회에서 자신의 소중함을 진정으로 깨닫기 어렵다는 것을 충분히 이해하지만 이 사회에서 유일무이하게 나를 제대로 바라보고 보듬어 줄 수 있는 사람은 바로 나 자신이다. 무엇보다 자신을 사랑하자.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다른 사람과의 사랑이 아니라 스스로를 향한 사랑이다.
어쩌면 뻔한 이야기일지도 모른다. 사랑은 본인의 판단이 가장 중요하다. 주위에서 뭐라고 한다고 해서 마음이 잘 바뀌지도 않고 생각이 변하지도 않는 감정이라는 것을 모두들 잘 알지 않는가. 스스로 깨달았으면 좋겠다. 본인의 진정한 가치를 깨닫고 본인만의 기준과 본인의 명확한 생각으로 행동하길 바란다.
모든 행동의 결과에는 책임이 따른다. 우리는 아직 어리지만 어른이 돼 가는 과정 중 하나로 책임지는 법을 배워야 한다. 후회하든 아니든 본인의 행동에 책임을 졌으면 좋겠다. 후회하는 일을 만들지 않는 것도 중요하지만 만약 후회할 일이 생겼다고 하더라도 그 책임은 본인이 질 수 있는 자립심과 책임감이 있어야한다. 언제나 현명한 생각과 판단으로 자신들의 삶을 풍요롭게 가꿔나가는 나 자신을 더 아끼고 사랑함으로써 외부의 영향과는 상관없이 본인을 지켜나갈 수 있는 이 시대의 아름다운 청소년들이 되길 소망한다.
최승우 의정부 경민고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