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일보 로고
2025.07.10 (목) 메뉴 메뉴
위로가기 버튼

[교사들의 연구활동 학습공동체-道교육연구회] 15. 경기도한문교육연구회

중·고교 선생님 의기투합...학생주도 ‘한문수업 혁신’

경기도한문교육연구회(회장 김의수 동패중 교장)는 중ㆍ고등학교 한문 교과를 가르치는 교사들이 자발적으로 모여 다양한 한문수업과 새로운 평가 방법 등을 개발하고 공유하는 연구 모임이다.

경기도한문교육연구회는 2003년 경기도 한문 교사들이 자발적으로 창립한 이래로 한문 교과의 방향에 대해 고민해 왔으며, 연구회 홈페이지(https:cafe.daum.netnttphanmun) 운영을 통해 소통의 창을 확보해왔다. 한문과 교육과정을 연계한 학생 삶의 역량 신장을 위해 교수학습 방법 개발을 지원하고, 미래 교육을 위한 한문과 교육과정을 개발하며, 학생주도 학습 실천을 위한 수업 개선 방법을 모색해 한문과 수업의 질적 개선과 일반화를 추구하고자 노력해 왔다.

그 결과 우수 연구회 및 2003년부터 현재까지 道교육연구회로 선정돼 교과 교육 영역에 있어 교사들에게 한문 교사로서의 역량을 함양시킬 수 있는 중요한 통로가 되어 왔다.

한문 교과의 역량을 확보하기 위해 연구회에서는 해마다 다양한 주제를 선정해 문헌 연구와 연구위원 실행 연구를 통해 수업 자료를 개발했고, 연구의 보급을 위해 매년 두 차례 ‘학교 밖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날’을 실시해 전체 한문 교사를 대상으로 현장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수업사례 나눔을 통해서 수업 역량을 강화했다.

코로나로 인해 교육환경이 급변한 2020학년도에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미래 교육의 방향’을 주제로 경기도교육원 이수광 원장의 특강을 통해 교육 철학과 이념을 재구성했고, ‘바로 써먹는 슬기로운 온라인 한문 수업’, ‘쌍방향으로 만나는 프로젝트 수업사례 나눔’, ‘줌 활용 학생 발표 수업 및 잼보드 활용’ 등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적응해 나가도록 연수를 실시했다.

2021학년도에는 ‘학생의 미래 역량 신장을 위한 한문과 교육과정 구성과 운영 방안’을 주제로 연구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2019년부터는 신임 한문 교사 연수를 운영해 처음 교직에 들어서는 선생님들에게 용기와 희망을 북돋아 주면서 한문 교사로서의 역량을 신장하고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에게 행복하고 즐겁게 수업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또한 각 학교에 ‘학교 안 공동체의 날’ 지원을 통해 현장의 일반화에 노력했을 뿐만 아니라 연구 결과를 자료집으로 발간해 공유함으로써 경기도 중등한문교육연구회가 전국 한문 교사를 대표하는 모임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게 됐다.

이러한 각종 활동과 결과물을 수업 현장에 적용하고 한문 교사가 전문성을 함양해 학생 중심수업을 실천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며, 지속적인 자료집 발간과 홍보를 통해 연구가 확대되도록 계속 노력해 나갈 것이다.

서형주 간사(오산 성호고 교사)

댓글(0)

댓글운영규칙

- 권리침해, 욕설 및 특정 대상을 비하하는 내용을 게시할 경우 이용약관 및 관련법률에 의해 제해될 수 있습니다. 공공기기에서는 사용 후 로그아웃 해주세요.

0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