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 청렴릴레이 목민심서
청렴이란 우리를 살아 숨 쉬게 하는 공기와 같은 것이 아닐까? 언제 어디서나 늘 우리 곁에 머물러 있다. 어떤 조직에서든 업무와 관련된 다양한 일들을 처리할 때, 누구나 한 번쯤은 청렴이란 단어와 마주하게 된다.
2021년 3월1일 경기도교육청 조직개편에 따라 25개 교육지원청 내 감사담당관(센터) 부서가 교육장 직속으로 신설되었다. 감사담당관(센터)에서는 각종 감사를 실시하고 공무원 범죄 조사 및 처리 등을 하지만, 이외에도 반부패 청렴업무도 담당하고 있다.
의정부교육지원청에서는 청렴리더십 강화 및 현장중심 청렴문화 확산을 위해 1기관 1중점 추진과제인 ‘릴레이 목민심서’를 추진하고 있다. 교육장님을 시작으로 지난 6월부터 매주 교육지원청 전직원 중 4명씩 릴레이 형식으로 각자가 생각하는 청렴에 대해 1인 1표어와 명언, 교훈 등을 작성하여 홈페이지 청렴홍보방, 메신저 등으로 함께 나누고 있다.
예를 들면, 내가 생각하는 청렴을 한줄평으로 작성하거나 청렴 표어를 작성, 청렴과 관련된 교훈 또는 명언을 적는다. 그리고 직원들과 함께 나눌만한 청렴에 대한 자기 생각을 작성한 후 다음에 이어서 작성할 직원을 추천하는 식으로 ‘릴레이 목민심서’가 만들어진다. 그렇게 되면 올 연말까지 의정부교육지원청 직원 모두가 한 번씩은 ‘릴레이 목민심서’를 작성해 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평소에 150명이나 되는 교육지원청 직원들과 얘기할 기회가 많지는 않다. 그래서 팀 내 또는 부서 내 직원들 외에는 더욱이 서로의 생각을 나눈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게 현실이다. 하지만 지금은 다르다. 청렴이라는 화두에 의해서 ‘릴레이 목민심서’를 통해 그 직원의 생각을 엿볼 수 있다. 얼마 전 영화 자산어보를 본 직원이 있었던 것 같다.
청렴 1표어에 영화 대사가 소개 되었고 그 긴 영화 내용 중 그 직원은 그 대사에 꽂힌 것 같았다. 그래서 난 그 직원이 조금 더 가깝게 느껴진다. 청렴은 예기치 않게 그리고 우연한 기회로 그 직원과 나와의 연결고리가 되어주었다.
우리가 살아가는데 공기는 꼭 필요하다. 만약 공기가 없다면 우리는 삶을 지속할 수 없게 될 것이다. 그렇지만 평소에 그 소중함을 못 느끼며 바쁘게 살고 있는 것 같다. 청렴은 우리 공직자들에게 없어서는 안 될 소중한 가치임은 분명하다. 청렴하지 않다면 우리의 평안한 공직생활은 큰 위기를 겪게 되고 심지어는 그 직을 유지할 수 없게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처음 공직생활을 시작할 때의 마음가짐을 다시 한번 떠올리며 각자 자신의 현재 모습이 어떤지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면 어떨까? 지금 이 시간 청렴이란 어떤 의미인지 모두가 생각해 보는 기회로 삼았으면 한다.
안희상 의정부교육지원청 / 감사담당센터장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