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학습자료 개발·보급...내실화·전문성 신장 큰 역할
경기도특수교육연구회는 특수교육 교수학습자료 개발 및 보급을 통해 특수교육의 내실화와 전문성 신장에 이바지하고 있다. 연구회는 지난해부터 이어지고 있는 코로나19로 인해 교육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음에 따라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한 준비로써 특수교육을 연구, 개발하고 있다.
2021년 교수학습분과에서는 특수교육대상자를 위한 그림책 활용 수업 활동 방안에 대해서 고민을 하고 있으며 진로직업분과에서는 특수교육대상자를 위한 여가 활동의 실제라는 주제로 협의 및 자료개발을 진행하고 있다.이러한 활동들을 통해 다양한 자료들을 개발, 학교 현장에 보급하고 실용성 있게 사용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아울러 매월 1회 각 분과마다 전문적 학습공동체 모임을 가지고 소통하고 있으며 강사를 초청하거나 연구회 회원 사례 나눔을 통해 함께 성장하고 있다.
또한 매월 1회 분과별 활동에 대한 임원진 협의회를 통해 함께 보완하고 모색해 나갈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소통하고 있다. 오는 9월에는 공모 연수를 통해 특수교육대상자를 위한 마을 여가 활동의 실제라는 강의로 함께 나누는 시간을 가지면서 전문 강사를 초청해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용 방안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배움은 늘 끝이 없는 것 같다. 나와 함께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동료가 있다는 것, 선배가 있다는 것, 후배가 있다는 것이 얼마나 좋은 것인지 배우며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되는 것 같다. 특수교육대상자 학생들이 행복하게 생활하면서 교사들과 오감만족을 느끼며 소통할 수 있는 소중한 순간들을 위해 늘 함께하는 연구회가 되고 싶다.
강혜원 간사(이천 다원학교)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