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지컬에 여러 교과 접목해...질 높은 문화예술교육 제공
경기도뮤지컬교육연구회(회장 이강민)는 문화예술교육에 관심이 있는 선생님들이 모여서 만든 모임이다. 도원결의를 맺듯 작은 인연들이 모여 이렇게 어엿한 연구회로 성장했다. 많은 장르 중에 왜 하필 뮤지컬일까? 뮤지컬은 노래와 춤, 연기로 구성돼 여러 교과를 융합, 교육할 수 있는 최적의 교육활동이다. 뮤지컬교육연구회는 이러한 뮤지컬을 교육과정 속에 잘 녹여내어 여러가지 수업 모델 및 콘텐츠들을 연구하고 있다.
지난 2년 동안은 비대면 상황에서의 예술교육에 대해 고민했다. 코로나19로 인해 위축된 예술교육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연구했다. 그 결과 그림자극, 1인극, 온라인 수업모델 등 여러 콘텐츠를 활용해 시간, 공간적 제약을 받지 않는 예술교육을 주도했다.
학생들에게 질 높은 문화예술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선생님들의 역량을 키우는데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학교 밖 전문적학습공동체’ 등을 통해 연구회가 개발한 교육뮤지컬 프로그램을 공유하기도 하고, 다른 분야와의 협업을 통해 새로운 장르를 개척하고 있다. 또한 전문적 지식을 요하는 부분은 작곡가, 극작가 등 예술 전문가들과의 협업, 워크숍을 개최하기도 한다.
연구회는 선생님들의 끼를 발산하는 장이 되기도 한다. 누군가를 가르치기 위해선 자신이 직접 해보는 것이 가장 빠른 습득법일 것이다. 프로 배우들처럼 큰 공연을 하는 것은 아니지만, 극작, 작곡, 노래, 움직임 등을 직접 해보며 어떤 과정으로 작품이 만들어지는지 직접 체험하기도 한다. 이 과정을 통해 선생님들은 자신의 끼를 발산하기도 하고, 학생들에게 접목했을 때 어떤 부분을 고려해야 하는지 체득한다.
유튜브 채널 ‘교육뮤지컬 스테이지’를 비롯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서 저희 연구회 활동 소식을 접할 수 있다. 예술교육, 융합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있지만 ‘뮤지컬은 어려워’라는 생각을 가진 선생님들이 있다. 주저하지 말고 저희 연구회 문을 두드려 주시길 바란다.
이강민 회장(광주 매곡초 교사)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