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인성 갖춘 인재 양성… 학생 중심 수업 진행 수원·평택 등 6곳 운영… 우수 연구회 2년 연속 선정
다양한 행사·연구 활동, 영어교육 발전 일등공신
창의인성영어수업디자인 연구회(창인영)는 공교육 현장의 영어 교사들이 모여 수업 자료를 함께 디자인하고 공유하며 개인 발전과 함께 대한민국의 영어 교육을 혁신해 가는 공동체이다. 2010년 12월에 창립해 긴 전통을 자랑하는 창인영은 다양한 행사와 연구 활동으로 영어 교육 발전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아 경기도 우수 교육연구회로 2년 연속(2020~2021년) 선정됐다. 영어과 교사들의 작은 소모임으로 시작했던 도 단위 연구회 창인영은 현재 의정부, 수원, 평택, 광명, 시흥, 부천 등 6개 지역에서 연구회를 운영 중이며, 연구회 내 관심 주제를 중심으로 연구하는 5개의 소모임도 운영 중이다. 창인영은 창의성과 인성을 갖춘 인재 양성, 학생 활동·협동·표현 중심의 수업을 운영하는 교사의 역량 향상, 영어 교육 혁신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업 디자인을 연구하며 노력하는 열정적인 교사들을 네트워킹해 교사들의 집단 지성을 실천하고 있다.
■ 올해 활동 계획
올해 연구회 활동은 총회, 워크숍, PLC(학교밖 전학공), 공모 연수, 강사 양성 아카데미, 강사 파견, 창인영TV, 5개 소모임으로 구성된다. 매년 진행되는 ‘독서 교육을 깨우는 비법을 탐하다’(독깨비)는 영어 교사들이 수업 현장에서 사용 중인 영어 원서 추천 도서 목록을 제작하고, 학교 교육에 적용하기 좋은 도서 순으로 독서 수업 자료를 공동으로 개발해 결과물을 전체 영어 교사에게 공유하는 프로그램이다. PLC에서는 특정 주제와 관련해 강사를 초빙하거나 선생님들이 함께 사례를 나누며 공부해 보는 학습 공동체 프로그램으로, 올해는 AI와 협력하는 영어 글쓰기 수업, 영어과 평가 계획 나눔, 메타버스의 교육적 활용, 행복한 교실을 위한 희망의 심리학을 주제로 총 4회 진행된다.
5월에는 창인영의 연구 성과를 도내 영어 선생님들에게 공유하기 위한 공모 연수를 운영했다. 학생 활동·협동·표현 중심의 영어 수업(독해편)으로 독해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수업 기법, 생활기록부 작성법, 평가 등을 내용으로 한 직무연수를 제공했다. 단방향 연수가 아닌, 과제 실습과 소그룹 활동을 통한 실행 학습으로 운영됐다.
강사 양성 아카데미에서는 수업 디자인과 실천에 열정적인 교사들을 발굴해 철학 공유, 좋은 강사 되는 법 연구, 강의 자료 개발, 피드백, 파일럿 강의를 통해 창인영 강사를 양성한다. 강사 양성 아카데미를 통해 확보된 창인영 강사는 각 학교, 교육청, 연수 기관의 요구가 있을 경우 파견돼 영어 교사 역량 강화에 기여한다.
연구회 유튜브 채널인 창인영TV에서는 영어 교사들의 역량 강화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개발하고 공유하고 있다. 창인영의 소모임 5개는 에듀테크, 마이고파, 슬로리딩, 미라클모닝, 글로버디(국제교류)이다. 에듀테크 소모임에서는 온라인&블랜디드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수업 기자재 및 앱 활용법을 익히고 수업 자료를 개발하고 있다. 마이고파(마음을 달래고 이성을 깨우는 고전을 파다) 소모임에서는 고전을 읽으며 교육자로서의 철학과 고민을 나누는 활동을 하고 있다. 슬로리딩은 천천히 도서를 읽고 의견을 나누거나 수업 자료를 개발하면서 영어 교사의 전문성을 신장하는 소모임이다. 미라클모닝은 이른 아침 시간에 교사들이 모여 영어 원서를 읽고 소감을 나누며 교육적 활용 가능성을 탐구해 보는 소모임이다. 글로버디(국제교류) 소모임은 올해 신설된 소모임으로 국제 교류 활동에 관심 있는 교사들이 모여 국제 교류 활동을 진행해 보고 관련 사례를 나눔하며 일반 학교에 쉽게 적용 가능한 국제 교류 방안을 탐구하는 소모임이다.
■ 창인영을 함께 하고자 한다면
창인영은 경기도교육청의 연구회 운영 계획에 의거해 매년 2월 공문을 통해 연구 회원을 모집하고 있다. 공문으로 연구회원 가입 신청을 하지 못하더라도 창인영의 다양한 행사에 참여한 후, 연구회 참여 의사를 전해주면 연구회 단체 SNS와 다음 카페를 통해 연구회 활동에 함께 할 수 있다.
팽명장 창인영 부회장(평택 현화고 교사)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