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교육공동체 존엄 실현… 미래학교 만들기 앞장
경기도미래학교자치교육연구회(회장 이인숙)는 나와 우리가 주체가 돼 학생에게 배움의 주도권이 있고, 교육공동체의 자치가 이뤄지는 미래학교를 실현하고자 ‘함께 학습하고 실천하는 교육공동체’이다. 2019년 경기도교육청 공모연수를 운영하는 과정에서 교육연구회가 구성됐고, 2020년, 2021년 연속 우수연구회로 지정됐다.
미래교육 학습과 미래학교 실천에 관심 있는 도내 교직원, 교육전문직원이 중심이 돼 교육 주체 모두가 함께 미래교육을 만들어가기 위해 학생, 학부모, 지역사회, 교육전문가들까지도 함께 할 수 있는 다양한 학습, 토론, 공유의 장을 마련하고 있다.
본 연구회는 ‘즐거운 배움과 실천으로 나와 우리가 세상을 바꾼다’라는 비전을 구성원들과 함께 만들고 미래, 주체, 연대, 존엄을 주요한 가치로 활동하고 있다.
담론에서 머무는 막연한 미래교육이 아닌 교육주체들이 현재 있는 자리에서 실천 가능한 미래교육을 구상하고, 교육의 주체가 온전한 주체로 참여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들을 고민하고 있다. 또 경기도에 한정하지 않고 미래교육을 고민하는 사람과 사람, 조직과 조직을 연결하는 미래교육 연대를 구축하고자 하며 결과적으로 학생의 존엄을 소중히 여기고 교육공동체의 존엄이 실현되는 미래학교를 우리 손으로 만들고자 했다.
2년의 운영 결과를 평가, 반성,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2022년에는 조직을 정비해 1위원회(정책위원회), 6국(사무국, 연구국, 역량국, 실행국, 융합국, 홍보국), 45분과를 운영하고 있다.
올해에는 미래학교를 구현하기 위한 현장의 목소리를 담은 정책을 제안하고 바꿔나가며, 미래학교의 철학, 교육과정, 공간, 학교자치, 역량분야 연구를 지속해나갈 예정이다. 그리고 미래학교를 운영할 사람을 기르고, 미래학교 교육공동체를 성장시켜 나가며 현장과 닿은 연구와 준비된 역량을 실행으로 옮겨나가는 노력을 이어갈 계획이다.
모두가 미래교육을 말하지만 구체적인 실행 방안과 실천까지 이어가는 것은 쉽지 않다. 우리 교육연구회의 노력이 학습과 실천을 통한 학교의 실질적인 변화를 유도해낼 수 있기를 기대한다.
이인숙 경기도융합과학교육원 융합과학교육부 부장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