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 경기교육] 우리 모두 행복한 양성평등 YES!

포천 동남고, 양성평등교육 주간 운영

image

포천 동남고등학교(교장 김애주)는 성평등 교육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8월29일부터 9월2일까지를 ‘양성평등교육’ 실천 주간으로 정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번 교육 주간은 ‘차별 No! 평등 Yes!’라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학생, 학부모, 교직원 등 학교 공동체 구성원들의 양성평등에 대한 의식 개선 활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양성평등 체험활동 등 크게 2가지로 나뉜다.

먼저 학교 공동체 구성원들의 양성평등에 대한 의식 개선을 위해 교내 모든 교실과 교무실에 양성평등 홍보 포스터를 게시한다. 학부모들에게는 e-알리미 서비스로 가정에서 실천할 수 있는 양성평등교육 자료를 제작해 배부한다. 또 담임 교사가 실시하는 종례 시간 등을 비롯해 모든 교과 선생님들이 수업 시간을 활용, 교과 성격에 맞게 학생들에게 양성평등의 중요성을 강조함으로써 일시적인 양성평등 교육이 아닌 지속적인 교육으로 효과를 극대화했다.

학생들에게는 다음 세대의 주인공으로서 이들이 살아갈 세상을 양성평등한 사회로 만들 수 있도록 체험형 활동이 제공된다.

먼저 성 역할 고정관념에 대한 질문들에 ‘Yes’와 ‘No’의 답변을 따라가는 ‘양성평등 유형 테스트’를 통해 자신의 양성평등 유형을 알아본다. 테스트를 통해 A(상)〈2022〉B(중)〈2022〉C(하) 세 가지 유형 중 자신에게 해당하는 유형의 카드를 받고, 자신의 유형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진행 교사로부터 듣는다.

다음 자신의 양성평등 유형을 바탕으로 양성평등한 사회를 위해 어떤 노력을 더 해야 하는지 양성평등 열매에 적는 ‘양성평등 열매 맺기’ 활동을 통해 양성평등 사회 건설을 위한 실천을 다짐한다. 다짐을 적은 열매를 양성평등 나무에 걸고 기념 사진을 촬영하면서 자신이 다짐한 내용을 머릿속에 되새긴다. 마지막으로 ‘양성평등’ 네 글자로 사행시를 짓는 ‘양성평등 4행시’ 활동이 제공된다. 자유롭게 양성평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다짐, 이번 체험활동을 통해 느낀 점 등을 4행시로 표현하면서 양성평등을 실천하는 것이 어려운 것이 아니라 우리 생활 속에서 쉽고 재밌게 실천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닫는다. 사행시 중 우수 작품을 선정해 푸짐한 선물도 증정하고, 학교 공동체 구성원들이 다 볼 수 있도록 중앙 현관에 게시할 예정이다.

김 교장은 “이번 교육 주간을 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은 물론 학교 공동체 구성원 모두가 양성평등에 대해 한 번씩 생각해 보는 좋은 계기가 되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매년 더 좋은 양성평등 교육 활동 프로그램을 연구하고 기획해 양성평등 사회를 만드는 데 우리 동남인들이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정민훈기자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댓글 댓글 운영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