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학점제 내실화… 특수교육 학생들 오감만족
경기도특수교육연구회는 나눔, 소통, 배움이 있는 학교 밖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을 통한 특수 교육의 내실화, 교수 학습 자료 개발 및 보급을 통한 특수 교육 전문성을 신장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의 등장으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준비해야 하는 특수 교육 현장에서 학생들에게 필요한 교수 학습 활동 방안, 자료 개발 협의 등을 통해 연구회 활동 및 방향성을 비대면 활동에 중점을 두고 운영하고 있다.
2022년 교수학습분과에서는 특수 교육 대상자를 위한 그림책 활용 수업 활동 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있으며 진로직업분과에서는 특수 교육 대상자를 위한 고교학점제 운영 내실화라는 주제로 협의 및 자료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다양한 자료를 학교 현장에 개발 및 보급함으로써 실용성 있게 사용될 수 있도록 나누고 있다.
매월 1회 분과마다 전문적학습공동체 모임을 갖고 소통하고 있으며, 강사를 초청하거나 연구회 회원 사례 나눔을 통해 함께 성장하고 있다. 또한 매월 1회 분과별 활동에 대한 임원진 협의회를 통해 함께 보완하고 모색해 나갈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하고 있다.
6월과 9월에는 공모 연수를 실시해 특수 교육 대상자를 위한 그림책 및 진로 활동의 실제라는 강의를 나누는 시간을 가지면서 전문 강사를 초청해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용 방안에 대해 알아보기도 했다. 배움은 끝이 없는 것 같다. 나와 함께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동료가 있다는 것, 선배가 있다는 것, 후배가 있다는 것이 얼마나 좋은 것인지 배우며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특수 교육 대상자 학생들이 행복하게 생활하면서 교사들과 오감만족을 느끼며 소통할 수 있는 소중한 순간들을 위해 늘 함께하는 연구회가 되고 싶다.
강혜원 간사(이천 다원학교)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