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들의 연구활동 학습공동체-道교육연구회] 68. 경기도중등진로진학상담교육연구회

4차 산업혁명 대응… 디지털 활용 진로교육 역량 개발
진로체험 위한 지역협력체계 구축...자유학기제 진로탐색 프로그램 등
융합적 사고역량 진로지도 고민 힘써

image
박선희 경기도중등진로진학상담교육연구회 회장(조종고 교사)

2014년부터 도단위 연구회로 시작된 경기도중등진로진학상담교육연구회는 경기도진로진학상담교사협의회 소속의 교육연구회다.

연구회는 진로체험을 위한 지역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자유학기제 진로탐색 프로그램 △미래인재 양성 진로수업 모형 △마을교육공동체와 함께하는 창의적 진로 자료 및 진로 인성 자료 개발 △진로교육과 교과교육 융합자료 및 고교학점제를 위한 진로교육 자료 개발 등의 연구를 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에듀테크 기반 블렌디드 진로교육 수업자료 개발과 적용을 연구 주제로 활동을 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과 코로나19 여파에 따른 학습자 성향 변화에 부응하기 위해 진로 의사 결정에 대한 자기 주도적인 태도와 창의적 문제 해결력, 융합적 사고 역량을 키울 수 있는 진로 지도가 이뤄져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또 학습자의 학습 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한 교사의 디지털 활용 능력이 요구됨에 따라 공모연수를 통해 에듀테크 기반의 디지털 활용 진로교육 역량 개발에도 힘쓰고 있다.

이를 통해 연구회는 연구회 소속 교사들에게 디지털 기반 학습 방식의 변화에 따른 학습경험 설계와 블렌디드 러닝 프로그램, 메타버스 수업, 인공지능 활용 진로탐색 프로그램, 블렌디드 수업 사례를 학습하고 직접 실습을 해보는 경험을 제공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타교과 교사들과 협력해 진로 탐색을 위한 수업자료 및 교과 연계 자료를 개발, 실제 적용 사례 나눔을 통해 교사들이 주도적으로 미래 교육 흐름에 적응하기 위한 진로교육을 바꿔 보고자 노력하고 있다.

전문적 학습 공동체의 날도 운영해 수업 사례를 공유하고, 교사들의 교육 자료로 활용하는 나눔 활동으로 경기도의 진로교육을 위해 활발한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박선희 경기도중등진로진학상담교육연구회 회장(조종고 교사)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댓글 댓글 운영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