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광교테크노밸리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서 개최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이 ‘2022 제4차 민주시민교육포럼’을 22일 광교테크노밸리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컨퍼런스룸 A101호에서 개최한다.
‘더 많은 기회의 시대 -시민사회의 조건’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포럼은 미래를 위한 시민 사회의 형성 조건 및 지속가능성에 관한 민주시민 교육 의식을 공유하고자 마련됐다.
포럼은 이성혁 아나운서가 사회를 맡아 1부와 2부로 진행된다. 1부에서는 장원섭 연세대학교 교육학부 교수가 기조강연을 맡는다. 장 교수는 ‘직업사회에서 시민의 조건 - 장인성을 중심으로’를 통해 일하는 사람과 장인성에 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면서 새로운 산업사회에서의 한국형 장인에 관한 육성 방안 등을 논할 예정이다. 이후 패널 토론에선 좌장 이희수 중앙대학교 교수를 중심으로 김형만 사단법인 아이야 대표, 박효선 청주대학교 교수가 강연 내용을 토대로 현대사회에서 시민 참여의 의미와 역량 개발 등에 관해 의견을 교환한다.
이어지는 2부는 강연과 토크쇼로 구성된다. 강연자로 나서는 정준희 한양대학교(에리카 캠퍼스) 정보사회미디어학과 겸임교수는 ‘더 나은 기회의 시대 - 시민사회의 조건’을 주제로 시민 사회를 구성하는 요소뿐 아니라 성격, 역할을 살펴보며 현시대에 필요한 시민사회의 조건을 탐색할 예정이다. 이어지는 토크쇼에선 이창호 오산남부청소년 문화의집 관장, 박혜경 (사)배움과돌봄 네트워크 회장, 이한위 배우가 패널로 참여해 미래를 위한 기회 창출과 시민 사회의 관계 형성에 관한 의견을 자유롭게 나눈다. 이번 행사는 경기도민과 민주시민교육 관계자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송상호기자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