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들의 연구활동 학습공동체-道교육연구회] 71. 경기도중등도덕·윤리교육연구회

디지털 대전환… 인성·디지털 시민성 함양 에듀테크 배움 동행
경기교사온 TV 수업 나눔 콘서트
소통·나눔으로 풍성해지는 수업 등 학교 밖 학습공동체 활동 동분서주

image
경기도중등도덕·윤리교육연구회 회원들이 디지털 학습 환경 구축에 따른 시민성 함양 방안을 연구하기 위한 세미나를 하고 있다. 경기도중등도덕·윤리교육연구회 제공

2001년부터 경기도교육청 지정 교과연구회로 운영 중인 중등도덕·윤리교육연구회는 2022년 디지털 대전환을 맞아 ‘인성 및 디지털 시민성 함양과 에듀테크를 활용한 교육 방안’을 주제로 연구와 실천을 하고 있다.

연구회는 배움 동행 활동, 경기교사온 TV 수업 나눔 콘서트, 소풍(소통과 나눔으로 풍성해지는 수업과 평가 이야기), 찾아가는 컨설팅 등 다채로운 활동을 통해 현장 교원의 역량 강화를 지원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된 연구회의 ‘배움 동행’ 활동은 교과 전문가인 연구위원 주도의 활동에서 벗어나 ‘참여 교원과 연구위원의 활발한 상호작용을 통해 함께 성장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학교 밖 전문적학습공동체 활동을 의미 있게 재해석했다고 평가된다.

지난 5월에는 제4차, 9월에는 제5차 ‘온라인 배움 동행’ 활동을 했으며 서울, 대구, 부산을 비롯한 전국 10개 시·도의 교원이 참여했다. 배움 활동에 참여한 교원의 만족도가 높고, 재참여가 이어지고 있어 전국 교원 네트워크 형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도교육청에서 운영 중인 ‘경기교사온 TV 중등’ 유튜브 채널에서 지난해와 올해 진행한 두 차례의 실시간 사례 나눔은 급변하는 교육 환경에 시의적절한 활동으로 평가 받았다. 실시간으로 참여하지 못한 교원에게는 녹화된 영상이 제공되고 있어 현장의 호응이 높다.

image
이승환 간사(부천 상일고등학교 교사)

경기지역을 넘어 전국 단위로 활동을 개방하고 온·오프라인 연수를 통해 부단히 나눔을 진행해 온 만큼, 앞으로도 연구위원과 참여 교원 모두가 교학상장의 즐거움을 만끽하고 학교에서 소통의 전문가이자 제자들에게 존경 받는 진정한 스승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함께 호흡할 것이다.

연구위원은 도교육청 운영 계획에 따라 매년 2월 공문을 통해 모집 후 선발하고 있으며, 경기도중등도덕·윤리교육연구회 공식 카페의 가입을 통해 소식과 자료를 공유할 수 있다.

이승환 간사(부천 상일고등학교 교사)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댓글 댓글 운영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