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교육청은 ‘대립 NO, 화해 YES의 기적’의 갈등 조정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15일 밝혔다.
갈등조정 프로그램은 갈등으로 인해 관계가 안 좋아진 학생들을 대상으로 대화모임을 통해 가해 학생의 책임과 재발 방지 약속을 이끌어 내는 프로그램이다.
시교육청은 갈등을 평화적으로 해결하는 학교 문화 조성을 위해 이번 사업을 준비했다.
이에 따라 시교육청은 하반기에 교원의 갈등 조정 역량 강화를 위해 교원 전문가 양성 연수를 할 계획이다. 갈등 조정 역량이 있는 교원은 학교의 갈등조정 프로그램을 운영해 학생의 관계 회복을 돕는다.
시교육청은 학교에서 교육청으로 갈등 조정을 요청하면 교육청 갈등조정자문단이 학교를 방문해 학생들의 관계 회복을 유도한다. 시교육청은 갈등이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사전모임, 본모임, 사후모임, 후속모임을 만들어 대화를 이끌어낸다.
앞서 시교육청은 최근 학교에서의 갈등조정 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해 학교폭력 책임교사를 대상으로 갈등조정자문단과 관련 프로그램에 대한 연수를 했다.
A 교사는 “학생들의 사소한 다툼이 학교폭력으로, 학부모들의 감정싸움으로 번지는 경우가 많다”고 했다. 이어 “학교폭력 처리 과정에 도입한 갈등조정 프로그램은 대화모임을 통해 학생들의 관계를 회복하는 다리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한다”고 말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학교 구성원들의 갈등조정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학교폭력에 대한 관점을 전환해 나갈 계획”이라고 했다.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