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가 교육 콘텐츠’... 독서교육 전문성 앞장
경기도책공작소연구회는 교사의 독서교육 전문성을 향상시켜 학생들의 독서 역량을 증진시키기 위한 교사들의 자발적인 모임이다.
연구회는 지난해 자율화된 교육과정 구성 및 공유, 학교 밖 전문적 학습 공동체의 내실화, 우수 교사 초청 연수 등의 활동을 했다. 도서를 활용한 수업 지도안과 평가안을 제작함으로써 교육 현장에 배움을 전파했다.
이를 바탕으로 현장에서 그림책 활용 환경 수업, 빅 히스토리를 통한 독서토론 과학 수업, Gravity를 활용한 토론 수업 등 다양한 수업을 했다.
이와 함께 학교급별로 꿈을 키우는 그림책 동아리, 독서토론 동아리, 청소년 작가 출판 프로젝트 동아리 등을 운영했다. 나아가 현장 교사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탕으로 기후 위기, 인구 위기, 금융 교육, 환경 교육 등을 주제로 한 청소년 도서를 기획 및 집필했다.
올해는 ‘독서 교육을 통한 미디어 정보 문해력(MIL·Media Information Literacy) 향상 방안 연구’를 주제로 연구 활동을 하고 있다.
최근에는 ‘나도 작가다’는 주제로 책 집필을 위한 연수를 실시했다. 연구회는 교사의 독서 지도 역량 강화를 도모하기 위해 청소년 도서 기획 및 집필에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할 예정이다.
특히 도서추천위원회를 발족해 올해의 청소년 추천 도서, 올해의 교사 도서, 올해의 그림책 등을 추천하고 이를 공유하는 활동을 진행할 계획이다.
연구회는 ‘교사가 교육 콘텐츠다’ 라는 말처럼 독서 교육의 전문성을 함양해 배움을 실천하고 공유하는 교사 중심의 연구회가 되고자 한다. 송윤경 경기도책공작소연구회장(성남 중탑초)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