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행정기구 설치조례 일부개정안’ 통과 학교교육국·지역교육국·디지털인재국으로 개편
경기도교육청이 경기미래교육 추진과 체계적 교육활동 지원을 핵심으로 하는 조직개편을 내년 3월1일자로 전격 단행한다.
30일 도교육청은 ‘경기도교육청 행정기구 설치조례 일부개정안’을 통해 이같은 내용을 발표하고 학교교육국, 지역교육국, 디지털인재국으로 개편해 학교, 경기공유학교, 경기온라인학교 등 3개 교육섹터를 중심으로 집중 지원에 나선다.
이를 위해 도교육청은 경기미래교육 정책의 효율성과 연계성을 높이고 사무의 균형을 고려해 도교육청 실·국 간 일부 부서를 이동·조정한다.
이에따라 제1부교육감 소속으로 ‘기획조정실’, ‘행정국’, ‘협력국’을, 제2부교육감 소속으로 ‘학교교육국’, ‘지역교육국’, ‘디지털인재국’을 둔다.
‘학교교육국’은 교육1섹터 학교 중심의 정책 기획과 지원을 위해 기존 교육정책국의 명칭을 변경한다. 이와 함께 ‘학교교육정책과’를 신설해 학교 지원을 강화하고 학교급별 특성을 반영한 교육과정 정책을 추진하도록 기존 교육과정정책과를 ‘초등교육과’와 ‘중등교육과’로 개편한다.
‘지역교육국’은 지역기반 학습 지원 강화를 위해 기존 융합교육국에서 명칭을 변경한다. 기획조정실의 경기공유학교 기획 및 운영 등 사무를 이관해 ‘지역교육정책과’를 신설, 교육2섹터 경기공유학교 확대로 지역 교육역량을 연계해 맞춤형 교육을 강화한다.
‘디지털인재국’은 디지털 교육을 기반으로 온라인 학습 지원을 확대하기 위해 기존 인재개발국에서 명칭을 변경한다. ‘디지털교육정책과’를 신설해 교육3섹터 경기온라인학교, 하이러닝 등을 활용해 시간·공간의 제약 없이 언제나 누구나 양질의 교육을 받도록 돕는다. 기존 융합교육국의 평생교육 등 관련 사무를 이관하여 평생교육의 기회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행정법무담당관 조직·정원 업무와 학교업무개선담당관 업무를 ‘행정관리담당관’이 맡도록 개편하고, ‘교원인사정책과’를 단독과로 개편해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대응한다.
정은지 도교육청 행정법무담당관은 “이번 조직개편은 학교, 경기공유학교, 경기온라인학교의 유기적 협력으로 공교육을 확장하기 위한 것”이라며 “도교육청의 기구와 기능을 효율적·체계적으로 재구조화해 교육 현장을 밀착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2025. 3. 1.자 경기도교육청 조직개편(안)을 담은 ‘경기도교육청 행정기구 설치조례 일부개정안’은 30일 경기도의회 정례회에서 심의·가결됐다.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