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옥 경인지방통계청 경제조사과 과장
필자가 자주 찾아보는 한 블로그 주인은 부업으로 무인 아이스크림 판매장을 세 군데나 운영하고 있는데 가맹점도 활발히 모집하고 있다. 그는 주말마다 자녀들과 함께 현금통을 회수하고 가게 정리를 하는 등 생활 속 경제교육을 실천하고 있다.
이같이 요즘 무인가게가 유행이다. 골목을 다니다 보면 무인 아이스크림 가게뿐만 아니라 세탁소, 빨래방, 커피숍, 스터디카페, 편의점까지 다양한 무인점포를 볼 수 있다. 그 블로그 주인은 끓여 먹는 무인 라면도 판매하기 시작했는데 냄새나 잔소리 등 다양한 이유로 집에서 라면을 끓여 먹기 곤란한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다고 한다.
최근 필자가 사는 동네에 꽤 유명한 프랜차이즈(가맹점)인 ‘○○○버거’ 가게가 생겼다. 시작한 지 얼마 안 되는데도 사람들이 북적대니 벌써 인기 있는 가게가 된 듯하다. 이런 가게를 보면 우리나라에 프랜차이즈는 몇 개나 되고 얼마나 큰 수입을 올리고 있는지 궁금할 수 있는데 그에 대한 해답은 통계청에서 찾을 수 있다.
가장 최근 자료인 지난 2022년 프랜차이즈 조사 결과에 따르면 프랜차이즈 가맹점 수는 28만6천314개로 전년 대비 10.0% 상승한 것으로 발표됐다. 편의점, 한식, 커피 및 비알코올 음료가 전체 가맹점의 45.0%를 차지하고 있고 종사자 수와 매출액 역시 전년 대비 13.0%, 18.5% 각각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프랜차이즈 조사는 2013년부터 2018년까지 서비스업 조사에 포함되다가 2019년 별도의 국가승인 통계로 분리됐는데 서민들의 주요 창업 수단인 프랜차이즈 산업의 구조 및 현황을 파악해 정책을 수립하는 중요한 기초자료로 이용되고 있다.
통계청은 프랜차이즈 조사를 포함한 ‘2023년 기준 경제통계 통합 조사’를 18일부터 내달 23일까지 36일간 실시한다. △광업·제조업 조사 △서비스업 조사 △운수업 조사 △프랜차이즈 조사 △기업활동 조사 등 5개 조사를 한 번에 실시하는 통합 조사로 기간은 지난해 1월1일부터 12월31일까지 1년이며 2023년 12월31일을 기준시점으로 조사된다. 전국 약 32만개 사업(기업)체에 대해 약 2천170명의 조사요원을 투입하는 대규모 조사로 경제 분야 연간 조사에서 가장 중요한 조사 중 하나다.
조사 기간 통계청 공무원과 조사원의 조사 대상 사업(기업)체 방문 시 직접 응답하거나 인터넷 조사, 이메일, 팩스, 전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응답할 수 있다. 조사된 자료는 통계법 제33조(비밀의 보호)의 규정에 따라 통계 작성 목적으로만 사용되고 사업체 비밀은 엄격하게 보호된다. 우리나라 산업 전반에 대한 현황 파악과 이를 바탕으로 정책을 수립하는 데 이용되는 유용한 자료가 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응답을 부탁드린다.
● 외부 필진의 기고는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