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태익 수원 하이유외과 원장의 여성공감] 유방암에 좋은 음식은 콩·카레·녹차

우리나라 유방암 발병률은 국립암센터 통계에 의하면 점점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과거보다 유방암이 증가하는 이유는 서구화된 식습관과 관련 있다고 밝혀졌습니다. 다른 관점에서 보면 생활습관과 식습관만 개선해도 어느 정도 유방암을 예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유방암을 예방할 수 있는 좋은 음식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콩 - 콩에는 피토에스트로겐 (phytoestrogen)이 풍부한데, 피토에스트로겐은 유방암을 일으키는 에스트로겐의 자극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게다가 에스트로겐 결합 여성 호르몬 수용체 발현을 억제해서 유방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카레 - 카레에는 커큐민 성분이 풍부합니다. 커큐민은 항암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커큐민과 콩이 만났을 때는 콩의 좋은 기능이 더욱 향상시켜줍니다. 카레에 콩을 넣어서 조리하는 것은 유방암 예방에 좋은 음식이 됩니다.

 

채소 - 채소에는 여러 비타민, 미네랄, 항산화효과가 있는 카로티노이드(carotinoid)가 풍부히 들어있습니다. 또한 채소에 많이 들어있는 섬유소는 장에서 에스트로겐이 흡수되는 것을 막아주어 유방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유방암 예방에는 한가지 음식만을 드시는 것보다 여러 음식을 골고루 드시는 것이 더욱 좋습니다. 야채를 많이 먹는 사람들은 유방암을 일으키는 혈중 에스트로겐 농도가 36% 감소 되고, 유방암 발생 위험율이 54%까지 감소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 - 생선에 많이 들어있는 DHA는 에스트로겐의 자극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유방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녹차 - 유방암 예방 음식으로 하루 4잔 이상의 녹차를 추천합니다. 녹차에 포함된 EGC는 암세포의 성장에 필요한 효소를 억제시키고, 암세포 자체를 죽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유방암 환자 1,2,3기 472명을 대상으로 한 일본의 연구에서 녹차는 2,3기 유방암 환자의 액와 임파절 전이를 억제시키는 효과가 나타났으며, 재발도 감소하는 것으로 조사 되었습니다.

1158437_1064249_0534.jpg
유방암 예방을 위해 피해야 할 음식들

트랜스 지방 - 감자튀김, 오징어튀김 등 각종 튀김류, 과자, 라면, 도넛에는 트랜스 지방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트랜스 지방이 들어오면 우리 몸은 그것을 분해하기 위해 다량의 비타민, 미네랄을 소비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활성산소가 대량으로 발생하고 세포가 자극을 받아 암을 비롯한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됩니다.

 

알코올 - 술을 마시면 직접적으로 에스트로겐 농도를 올리는 작용뿐만 아니라 간에 손상을 주기도 합니다. 간이 손상 받으면 에스트로겐 분해 능력이 저하되어 체내 에스트로겐 농도는 더욱 올라갑니다. 일주일에 3-6회 음주를 할 경우 유방암 위험도는 15% 상승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유방암에 좋은 음식은 유방암뿐만 아니라 다른 암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유방암에 좋은 음식으로 암 예방 및 건강한 생활을 하시기 바랍니다.

 

엄태익 유방 갑상선 전문 수원 하이유외과 원장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댓글 댓글 운영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