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생활을 하다보면 소위 ‘시간 여행자’들을 어렵지 않게 만날 수 있다.
음력생일 기준으로 학교를 입학한 까닭에 동기들보다 한 살 어린 이들을 일컫는다. 이런 시간 여행자들은 사회생활에서도 자신의 편의에 따라 나이를 조정하는 것이 특징이다.
한 살이라도 어려보이고 싶을 때에는 한 살 적게, 또 동료와의 서열싸움에서 뒤지고 싶지 않을 때에는 한 살을 올려 나이를 얘기한다. 이럴 때는 순간적으로 실제 자신의 나이가 무엇인지 정말로 애매해질 때도 발생한다.
이런 애매한 순간,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는 앱이 ‘날짜 계산기 모음’이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등록된 해당 앱은 나이 계산부터 시작해 D-데이, 기념일, 전역일 등 다양한 날짜를 정리해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본인이 태어난 년도와 일자, 그리고 양·음력 여부를 체크하고 나면 일반적인 기본 나이, 그리고 만 나이가 곧바로 도출된다. 결과를 살펴보니 당분간 양심적으로 만 나이보다는 기본적인 나이를 언급하는 하는 것이 좋을 듯 싶었다.
날짜 계산기 모음은 양·음력 변환도 용이하다. 또 요즘 젊은 세대의 경우 대다수가 양력에 맞춰서 생활하곤 하지만, 어르신들은 제사, 생일 등의 이슈를 음력 기준으로 세는 것이 대부분이기 의외로 유용하게 사용된다. 이 밖에도 자신의 특별한 날을 카운트 하는 D-데이나, 전역일을 계산하는 기능까지 포함돼 있어 여러모로 쓰임새가 좋다. 다만 쓰임새에 비해 기본적인 UI가 텍스트 위주로 구성돼 있어 비주얼은 다소 심심한 것이 흠이다.
‘실생활 계산기’는 일상 생활에서 유용하게 쓰이는 다양한 계산기가 모두 통합된 앱이다. 앱을 실행하면 일반 계산기를 사용할 수 있는 화면이 가장 먼저 나타난다. 여기선 사칙연산, 제곱, 괄호식 등을 지원한다. 다른 계산 기능을 이용하려면 왼쪽 위의 메뉴 버튼을 누르면 된다. 단위변환기, 환율 계산기, 배란일 계산기, 건강 계산기, 16진수 변환기 등 총 15가지의 계산기와 변환기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환율 계산기는 세계 90개 통화가 지원되며, 배란일 계산기는 월경 주기를 통한 배란일을 계산해주고 알림 기능도 제공한다. 건강 계산기는 비만도(BMI)와 기초대사량(BMR) 측정이 가능하며, 연비와 예상되는 연료값 등을 확인해 볼 수 있는 자동차 계산 기능도 이용할 수 있다. 이자 계산기에서는 평소 복잡하게 느껴지는 예금과 적금에 대한 이자를 쉽게 구할 수 있다. 이 외에도 단가, 할인, 음력 날짜, 세계 시각 변환기 등을 이용할 수 있다.
조성필기자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