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위에 나날이스튜디오 ‘헬로펫하우스’
톱 5위까지 개발공간 지원까지 혜택
2015년 개최후 90곳 게임콘텐츠 육성
구글인디게임 등 해외서도 수상 활약
업계 최고 수준의 게임 전문 심사위원(유명 게임사 및 업계 저명인사ㆍ퍼블리셔 등)의 공정하고 날카로운 심사와 함께 현장 스카우팅 기회까지 노려볼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 할 수 있다. 본선진출팀(TOP10)에는 후속지원 프로그램 지원 자격이, 톱5 안에 든 최종우승팀에는 개발지원금은 물론 개발공간 지원 등 파격 혜택이, 본선진출팀(TOP10)에는 후속지원 프로그램 지원 자격을 준다.
지난 2015년 1회를 개최한 이후 9회까지 90개 게임 콘텐츠와 스타트업을 발굴 육성했다. 게임창조오디션에서 발굴한 스타트업들은 구글 인디게임페스티벌 및 해외 유수의 게임 어워드에서도 수상 이력을 쌓아가고 있다.
■평범한 공모전은 가라, 게임 개발 오디션을 통해 스타가 되는 경기게임오디션!
제9회 경기게임오디션이 지난 17일 성남시 판교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화려하게 개최됐다.
이번 오디션에서는 ‘나날이스튜디오(대표 박재환)’가 개발한 ‘헬로펫하우스’가 글로벌 부문에서 최종 우승을 차지했다. 헬로펫하우스를 비롯해 최종 결선에서 ▲마이컬러링(버프스튜디오) ▲헥소니아(토글기어) ▲무법자(제페토) ▲도그파이터: 월드워2(아이봉주식회사) 등 5팀이 최종 TOP 5로 선발됐다.
1위를 차지한 ‘헬로펫하우스’는 ‘800만 다운로드를 기록한 ‘헬로펫’ IP를 활용한 게임으로 아름다운 저택을 꾸미고 펫을 키울 수 있는 캐주얼 육성 게임으로 최근 구매력이 향상하고 있는 여성 사용자의 취향을 잘 살렸다는 평가를 받았다.
‘헬로펫하우스’를 개발한 ‘나날이스튜디오의 박재환 대표’는 “TOP 3 발표가 끝나고 마음을 비웠었는데 생각지도 않던 우승을 해서 믿기지 않는다”면서 “앞으로 좋은 게임으로 보답하겠다”고 우승 소감을 밝혔다.
‘마이컬러링’은 잔잔한 음악을 들으며 즐길 수 있는 색칠하기 게임이며, ‘헥소니아’는 4 전략 시뮬레이션 장르의 모바일 게임으로 종족을 선택해 문명을 발전시키고 상대를 정복해 나가는 게임이다. 또 ‘무법자’는 모바일 최초의 PVP 탄막 슈팅게임으로 단순히 쏘는 슈팅에서 벗어난 전략적인 슈팅게임이다.
이밖에 이번 오디션부터 새롭게 선보이게 된 청중평가단의 점수가 가장 높은 팀에게 수여하는 ‘청중의 선택(인기상)’은 ‘아이봉주식회사(대표 정봉재)’의 ‘도그파이터: 월드워2’가 차지했다. 이 게임은 제2차 세계대전을 배경으로 한 배틀로얄 장르의 공중전 콘솔게임이다.
■유수의 게임사 심사 통해 탄탄한 글로벌 시장성 검증
이번 오디션에서는 국내 우수 게임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미국 페이스북(Facebook)과 블루스택(Blue Stacks), 중국 알리바바 게임즈(Alibaba Games)와 아이드림스카이(iDreamsky), 태국 갓라이크 게임즈(Godlike Games), 중동 에이비알 스튜디오(Abr Studio) 등 해외 게임개발사 임원 6명이 심사위원을 맡아 의미를 더했다.
심사위원장을 맡은 현혜정 부사장(iDreamsky)은 “글로벌 성공 가능성을 우선으로 심사했다”며 “10개 팀 모두 마켓에서 멋진 모습으로 만날 날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오후석 도 문화체육관광국장은 “이번 글로벌 부문 경기게임오디션이 국내 게임들의 해외 진출에 발판이 되기를 바란다”며 “경기도에서 발굴한 우수한 게임들이 실제로 사업화되고 성공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다양한 사후 지원 통해 콘텐츠 산업 기반 강화
TOP5 수상팀에는 ▲1위(1팀) 5천만 원, ▲2위(2팀) 3천만 원, ▲3위(2팀) 2천만 원 총 1억 5천만 원의 개발지원금이 주어진다. 또한 경기글로벌게임센터 입주신청 시 가점부여, 게임테스트(QA)·번역·마케팅 등 후속프로그램과 페이스북의 마케팅 및 컨설팅 지원이 제공된다.
이와 함께 최종오디션에 진출한 TOP10팀 전체에는 ▲후속지원 프로그램 신청자격 부여 ▲블루스택의 글로벌 마케팅 지원 ▲원스토어 내 노출 및 마케팅 지원 ▲아마존웹서비스(aws)의 클라우드 사용을 위한 크레딧 지원 ▲아카마이(Akamai)의 콘텐츠 전송 네트워크(CDN) 서비스 지원 ▲신용보증기금의 3년간 기업당 10억 범위 내 금융지원(별도 심사 진행) ▲마이크로소프트에서 Azure(클라우드 서비스), 비쥬얼 스튜디오 앱 센터(Visual Studio App center), 플레이팹(PlayFab) 크레딧 지원 ▲코차바(KOCHAVA)의 모바일 게임 마케팅 분석 서비스 등 다양한 혜택이 주어진다.
경기콘텐츠진흥원 관계자는 “지난해 7회 오디션에서 2위를 차지한 ‘하이디어’라는 게임이 구글플레이 올해를 빛낸 인디게임 우수상과 중국 게임어워드에서 우수 해외게임상을 받는 등 해외에서도 눈에 띄는 성적을 올리고 있다”며 “경기게임오디션이 우수 게임을 발굴, 지원하는 게이머들의 축제의 장이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권혁준기자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