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이앤씨가 국내 최초 수직증축 리모델링 단지 ‘잠실 더샵 루벤’을 준공했다고 17일 밝혔다.
해당 단지는 지난 1992년 준공한 서울 송파 성지아파트를 수직증축으로 리모델링한 것으로, 2020년 사업계획을 승인받은 뒤 2022년 1월 착공해 이번 달 준공했다.
이번 리모델링으로 기존 지하 2층~지상 15층, 298세대가 지하 3층~지상 18층, 327세대로 늘어났다. 늘어난 29세대는 일반 분양을 완료했다.
잠실 더샵 루벤은 국내 최초로 3개층을 수직증축한 단지다. 수직증축은 기존 아파트 층수를 늘리는 리모델링 방식으로, 기존 단지 배치를 유지하면서 조망을 확보할 수 있다.
포스코이앤씨는 증축에 따른 추가 하중을 견디도록 뜬구조 공법, 내림기초 보강 공법, 기초증타 보강 공법 등을 적용했다. 또 구조물을 견고히 연결하고자 신구 연결 복합공법을 사용했다. 3D 스캐닝, BIM 시뮬레이션, 실시간 모니터링 계측시스템 등 스마트 건설기술도 활용했다.
이번 리모델링으로 지하 주차장 주차대수가 2배 늘었으며 피트니스클럽, 스크린골프 연습장, 작은 도서관, 어린이집, 경로당, 전기차 충전시설 등도 조성했다.
세대 전용면적도 66㎡에서 83㎡, 84㎡에서 106㎡로 늘어났다. 또 팬트리와 드레스룸을 추가하고 희망 세대에는 대면형 주방을 적용했다. 우물 천장 설계로 천장을 높이고 외관 측벽은 프리미엄 철강재 ‘포스맥(PosMAC)’ 제작 커튼월을 적용했다.
포스코이앤씨 관계자는 “강남권 최대 규모 리모델링 사업인 이수 극동, 우성 2·3단지 시공사 선정에 단독 도전하는 등 리모델링 최강자로서 입지를 계속 다져나가겠다”고 말했다.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